[주말기획] 현대인의 캠핑 필수품 ‘스마트폰’ 100배 활용법

입력 2014-01-17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캠핑 날씨·위치 안내는 기본
나침반·구조 신호 기능까지

‘베가 시크릿 업’ 음향 증폭 기능…노하우 공유 앱도

‘캠핑’의 참맛은 ‘자연과 함께 호흡하는 것’이다. 하지만 인간은 도구를 이용하는 ‘호모 하빌리스’의 후손. 캠핑도 더 알차게 즐기려면 도구가 필요하다. 특히 추위를 동반자로 하는 겨울 캠핑의 경우 장비가 좋아야 더 안전하고 편하게 즐길 수 있다. 여기서 한 단계 더 진화해 휴대전화를 생활화 한 ‘호모 모빌리쿠스’라면 캠핑에도 스마트폰을 빼놓을 수 없다. 평상시 별 생각없이 들고 다니는 스마트폰의 다양한 기능들이 캠핑을 더욱 풍성하게 해 주기 때문이다.


● 떠나기 전엔 정보 도우미

준비 단계에서도 스마트폰은 유용한 도구다. 가장 중요한 것은 날씨 확인. 특히나 겨울엔 더 그렇다. 현 위치의 날씨를 실시간으로 확인하려면 날씨 애플리케이션(이하 앱)을 이용하면 된다. 스마트폰은 기본으로 날씨 앱과 위젯을 갖추고 있다. 하지만 앱 장터에는 지정한 위치의 날씨를 지정한 시간에 알려주는 알림 등 더 똑똑한 기능을 가진 것들이 많으니 하나쯤 내려받는 것도 좋다.


● 카메라와 손전등이 하나로

캠핑장에서도 스마트폰은 효자노릇을 톡톡히 한다. 이왕이면 터치가 되는 스마트 장갑 한 벌쯤은 구비하시길. 먼저 캠핑의 소중한 추억을 남길 카메라로 이용해보자. 최신 스마트폰 기본 카메라에는 사용자들도 미처 모르는 기능들이 많다. 그것으로 모자라다면 더 세밀하게 조작할 수 있는 카메라 앱을 별도로 내려받거나, 렌즈 등 주변기기를 갖추는 방법도 있다.

손전등 기능도 유용하다. 캠핑을 갈 때 손전등은 필수품. 만에 하나 손전등을 챙기지 못했어도 스마트폰이 손에 있으면 고민 끝이다. 스마트폰에는 기본으로 플래시를 이용한 손전등 기능이 있다. 최근엔 단순 손전등에서 벗어나 깜빡거리는 구조 신호까지 보낼 수 있는 기능도 갖췄다. 단 오래 이용하면 스마트폰 배터리가 금세 닳아버릴 수 있다는 점은 함정.

‘모닥불 피워놓고’ 음악을 뺄 수는 없다. 스마트폰에는 기본으로 음악 재생기능이 있다. 여기에 스피커까지 갖추면 금상첨화. 하지만 스피커가 없다고 아쉬워 할 필요는 없다. 최신 스마트폰 중에는 상자 등을 이용해 음향을 증폭시키는 팬택의 ‘베가 시크릿 업’ 등 음질이 좋은 제품들이 많다. 이밖에도 나침반과 무전기 앱 등 이용하면 캠핑이 더욱 풍성해지는 스마트한 기능들이 많다.


● SNS로 노하우 공유

다녀왔다고 끝나는 것은 아니다. 사진을 정리해 저장하는 등 뒷정리가 필요하다. 스마트폰을 통해 정보를 얻었다면 자신의 노하우를 공유하는 것도 캠퍼의 매너. 앱 장터에는 다양한 캠핑관련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가 있다. 그 중엔 카카오톡 지인들과 함께 여행기와 장비 등의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캠핑톡 for Kakao’(사진)도 있다.

김명근 기자 dionys@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트위터@kimyke76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