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G,싸이-빅뱅-2NE1 등 홀로그램 콘서트 17일 최초 공개 눈길

입력 2014-01-17 00:28:16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가수 싸이, 그룹 빅뱅, 투애니원(2NE1) 등 YG 엔터테인먼트 아티스트들의 공연을 마음 껏 볼 수 있는 홀로그램 콘서트가 개최돼 눈길을 끈다.

KT가 서울 동대문에 개관하는 ‘세계최초 홀로그램 전용관’ Klive(클라이브)에서 빅뱅과 2NE1, 싸이 등은 홀로그램 콘서트를 선보이게 된다.

17일 런칭행사를 갖는 ‘클라이브’는 동대문역사문화공원 맞은편에 위치한 쇼핑센터 ‘롯데FITIN’ 에 5백평 규모로 개관했다. 이곳은 홀로그램 콘서트홀과 다양한 디지털 어트랙션을 선보인다.

YG는 앞서 에버랜드와 ‘K팝 홀로그램관’을 통해 싸이와 2NE1의 홀로그램 공연을 공개한 바 있다.

이들은 이번 ‘클라이브’ 개관에 맞춰 최초로 빅뱅의 홀로그램 공연을 상영하게 된다. ‘클라이브’에는 빅뱅의 ‘판타스틱 베이비’와 ‘배드보이’ 공연 영상과 함께 2NE1의 ‘내가 제일 잘나가’와 ‘파이어’, 싸이의 ‘강남 스타일’과 ‘젠틀맨’이 상영된다.

이번 ‘클라이브’ 개관은 문화 소비가 가장 활발히 일어나는 서울에서 개관해 홀로그램 공연의 대중화에 앞장서게 된다.

특히 빅뱅, 2NE1, 싸이의 홀로그램 영상은 고해상도의 미디어연출로 실제인지 가상인지 구분이 어려울 정도의 실사감을 자랑한다.

아울러 홀로그램 콘서트홀 내부 벽면에는 다이나믹 월을 설치, 공연도중 벽체가 개방되는 역동감을 줬다.

또한 클라이브는 콘서트장을 방불케하는 14.2채널의 서라운드 음향시스템, 화려한 조명과 레이저, 포그, 다이나믹포토 등 각종 특수효과를 결합했다. 관람객들은 이를 통해 K-pop의 흥겨움과 디지털의 놀라운 진보적 기술 , 실제와 같은 환상적인 공간을 느낄 수 있다.

더불어 ‘클라이브’에서는 아티스트의 홀로그램 콘서트가 시작되기 전에 화려한 댄스 퍼포먼스와 270도 뷰의 미디어 파사드가 어우러져, 풍부한 볼거리와 스토리를 전달하여 관객들에게 몰입감을 더해준다.

YG는 지난 5월 KT, 디스트릭트와 합작하여 홀로그램콘텐츠 투자배급회사 NIK을 설립했다. 현재 DSP, FNC 등 중견 기획사와 계약을 추진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NIK을 통해 홀로그램콘텐츠를 안정적으로 공급받고, 관광명소 등 핵심상권에 클라이브 공연장을 구축해 홀로그램 전용관 사업의 선점을 노리고 있다.

또한 한류를 대표하는 K-pop과 디지털 기술력을 결합은 새로운 문화장르를 창출해 글로벌 확산을 통해 문화기술융합산업을 선도한다는 전략이다. 관광명소 동대문에 클라이브 1호점을 개관한 점 역시, 내수 시장 뿐 아니라 외국인 관광객을 주타깃으로 하는 향후 클라이브 사업의 글로벌 확산을 염두에 둔 것으로 풀이된다.

이를 위해 국내 대표 여행사 (하나투어, 모두투어, 한진관광, 롯데JTB, HIS코리아, 코네스트)와 티켓판매제휴를 체결하고 있다. 향후 중소규모 인바운드 여행사와도 판매계약을 확대할 방침으로 알려졌다.

클라이브 사업은 작년 한국콘텐츠진흥원의 동반성장과제로 선정됐다. 디지털기술력을 보유한 중소기업과 함께 사업을 추진해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이는 또한 미래부에서 추진중인 ‘창조경제’의 사례로도 꼽힌다.

이와 함께 클라이브는 동대문점에 이어, 제주, 명동 등 대표관광명소에 지점을 확대할 계획이다. 일본, 중국, 동남아 등 글로벌 사업진출도 계획하고 있다.

한편 새로운 볼거리, 한류와 기술력의 만남을 확인할 수 있는 새로운 관광명소로 기대되는 홀로그램 전용관 Klive(클라이브)는 오후 2시~저녁 11시까지 운영된다. 매주 월요일 휴관이며, 상영스케줄, 할인이벤트 등은 홈페이지 (www.klive.c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동아닷컴 박영욱 기자 pyw06@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