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컵 해설 사심 리뷰] MBC, 송종국 착실한 해설 밑밥 삼아 안정환 따끔한 질책

입력 2014-06-19 06:5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송종국-안정환(오른쪽). 사진제공|MBC

명색이 스포츠신문 기자라면서 축구 중계방송이라곤 1년에 한 번 볼까 말까. 마치 시류에 편승하듯 열기가 고조되고서야 ‘아! 봐야하는구나’ 깨닫나보다. 월드컵 파견 취재가 아니라면 축구의 ‘축’자에도 관심이 없을 것 같은 3인의 여기자들. 이들이 ‘날카로운 눈’으로 ‘미지의 신세계’요, ‘호기심천국’이었을, 18일 브라질 월드컵 러시아전 중계방송에 ‘감히 사심(私心)’의 눈을 들이댄다.


● MBC

이쯤 되면 ‘묻어가기’ 아닐까.

‘수비수’ 송종국이 착실하게 깔아놓은 해설 위에 ‘공격수’ 안정환은 너무하다 싶을 만큼 묻어갔다. 아무리 선수 시절 포지션에 익숙해진 ‘관계’이고 선후배 사이라지만…. 볼 점유율처럼 해설에도 그것이 있다면 송종국과 안정환의 비율은 8대2 정도. 많이 양보해 7대3이다. 반박의 여지없는, 송종국의 압승.

그런데도 해설에 관한 한 안정환이 더 큰 화제를 모으는 건 ‘유효 해설’의 효과다. 말수는 적지만 귀에 쏙쏙 박히는 ‘센 말들’. ‘영리한 테리우스’의 공격적 해설은 꽤 자극적이다.

지상파 방송 3사 해설위원 중 선수들의 실명을 콕 집어 꾸짖는 이는 그 뿐이다.

이근호의 골이 터진 직후 그 격한 와중에 “소주 사겠다”며 사심을 드러내고, 체력이 급격히 떨어진 박주영은 “안 뛰고 있다”고 꼬집었다. 기성용이 옐로카드를 받았을 땐 “오른발을 들었으니 명백한 태클”이라고 지적했다. ‘역대 월드컵 최다 골 보유자(한국기준)’로서 할 말은 하겠다는 자신감의 표출이자, 중계를 지켜보는 축구 팬을 대변하는 ‘입’이 되겠다는 각오다.

선수보다 축구 팬을 먼저 생각하는 그의 작심은 끝없는 ‘지적’으로 이어진다. 손홍민이 골 찬스에 실패하자 “다른 선수에게 패스했다면 골이었다”고 두 번이나 강조했다. 앞서 이동국이 “안정환의 해설은 선수에게 상처를 줄 것”이라고 말한 건 그냥 나온 우려가 아니었다.

부디 조별리그가 끝날 때까지 박주영과 기성용, 손홍민은 MBC 중계는 보지 않기를.


■ 한국-러시아전 중계 말말말

안정환 “선수들 10km는 뛰어야”


“한국 선수는 한 명이 10km는 뛰어야 합니다.”(안정환)
(후반전 구자철, 한국영, 이청용의 총 움직임이 7km대로 집계되자)

“때땡큐죠.” (안정환)
(후반 23분 이근호의 골이 터지자. ‘땡큐보다 더 좋은 칭찬’이라며)

이해리 기자 gofl1024@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트위터@madeinharry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