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 몰락 직종 우체부 1위…'유망직종은 통신·항공·전자'

입력 2014-07-17 12:46: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10대 몰락 직종. 사진|뉴스 Y캡쳐

10대 몰락 직종 우체부 1위…'유망직종은 통신·항공·전자'

10대 몰락 직종

10대 몰락 직종이 공개돼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15일(현지시간) 미국 언론은 구인·구직 정보업체 ‘커리어캐스트’가 선정한 ‘10대 몰락 직종’ 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현재 존재하는 직업 중 향후 없어질 가능성이 가장 큰 직업 1위로 우체부가 지목됐다. 커리어캐스트는 미국 노동통계국의 고용전망 자료를 토대로 2012∼2022년 사이 우체부의 고용하락률이 모든 직종 가운데 가장 높은 28%에 달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우체부에 이어 고용률이 두 자릿수 이상 급격히 떨어질 대표적 직종으로는 농부(19%), 검침원(19%), 신문기자(13%), 여행사 직원(12%)이 선정됐다.

커리어캐스트는 이들 10대 사양 직종의 고용전망을 떨어뜨리는 주요 변수는 급격히 발달하는 과학기술이라고 분석했다.

신문기자는 온라인 및 새로운 형태의 미디어 영향력이 급속히 커졌고, 온라인 여행사이트나 현지와의 직접 연락을 통해 숙소와 비행기를 예약을 하는 것이 대세가 되자 여행사 직원도 고용이 크게 줄었다.

또한, 항공기 승무원은 항공사별 저가 경쟁 과정에서 비용 절감을 위해 승무원 고용이 줄어드는 것이 요인으로 분석됐으며, 세무업무원은 각 기업이 자동 세무프로그램을 통해 세무 업무를 처리하려는 추세 때문으로 분석된다.

이들 직업보다는 정도가 덜하지만 여전히 고용전망이 나쁜 직업으로는 벌목공(9%), 항공기 승무원(7%), 천공기술자(6%), 인쇄공(5%), 세무업무원(4%)이 선정됐다.

반면에 커리어캐스트는 수학·통계 관련 부문을 유망 분야로 꼽았으며, 유망 직종으로는 통신·항공기정비·전자 관련 기술자, 웹개발자 등을 선정했다.

10대 몰락 직종 소식에 누리꾼들은 “10대 몰락 직종 어쩔 수 없는 현실이구나” “10대 몰락 직종 직업 선택을 잘 해야겠다” “10대 몰락 직종 오늘 처음 알았네” “10대 몰락 직종 그래도 아직까진 필요해” 등의 반응을 보였다.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