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에 일본뇌염 경보 발령, 심하면 사망까지…예방하려면?

입력 2014-08-05 14:38: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사진=질병관리본부 제공

전국에 일본뇌염 경보 발령, 심하면 사망까지…예방하려면?

전국에 일본뇌염 경보가 발령됐다.

질병관리본부는 5일 "전국에 일본뇌염 매개 모기의 개체수가 늘어나자 일본뇌염 경보를 발령했다"고 전했다.

`일본 뇌염 경보`란 질병관리본부가 전국 38개 지역에서 진행하는 일본 뇌염 예측 사업에서 일본 뇌염 매개모기인 작은 빨간집모기가 500마리 이상 채집되고 전체 모기의 50% 이상을 차지할 때 발령된다.

일본뇌염은 일본뇌염 매개모기인 작은빨간집모기에 물렸을 때 급성 신경계 증상을 일으키는 감염병이다. 물린 사람 중 극히 일부는 뇌염으로 진행되고, 심하면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

일본 뇌염 초기 증상은 고열·두통·구토·복통 등이고, 심하면 의식장애·경련·혼수에 이어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

이는 사람 사이에서는 전파되지 않고, 일본뇌염 바이러스에 감염된 돼지를 일본뇌염 매개모기가 흡혈한 뒤 사람을 물었을 때 전파된다.

일본뇌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모기 활동이 활발한 8월부터 10월 하순까지 가정에서 방충망이나 모기장을 사용하고, 야간에는 모기가 많은 지역의 야외활동을 가능한 한 자제해야 한다.

불가피하게 야외활동 시에는 긴소매, 긴 바지를 입는 것이 좋고 일본뇌염 예방접종 대상이 되는 생후 12개월~만 12세 아동은 표준 일정에 맞춰 예방접종을 받아야 한다.

전국에 일본뇌염 경보 발령 소식을 접한 누리꾼들은 "전국 일본뇌염 경보, 조심해야겠네 "전국 일본뇌염 경보, 태풍에 일본뇌염까지 휴가는 물 건너 간 듯" "전국 일본뇌염 경보, 긴바지 긴팔 입어야겠다" "전국 일본뇌염 경보, 더운데 집에 있는게 낫겠다"등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