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용석 성희롱 발언, 징역 2년 구형…"대통령도 사모님만 없으면 네 번호 따갈 것"

입력 2014-08-13 11:09: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사진출처|Mnet 슈퍼스타K 방송캡처

검찰이 강용석(45) 전 한나라당 의원에 징역 2년을 구형한 가운데, 4년 전 했던 성희롱 발언이 다시 주목을 받고 있다.

12일 서울서부지법 형사2부(부장 오성우) 심리로 열린 결심 공판에서 검찰은 "모욕죄에 대해 대법원은 1·2심과 다르게 판결했지만 여전히 강용석 전 의원의 아나운서에 대한 집단 모욕죄는 성립한다고 본다"며 징역 2년을 구형했다.

강용석은 2010년 7월 열린 국회의장배 전국대학생토론회에 참석한 연세대학교 학생들과의 뒤풀이 자리에서 아나운서를 지망하는 여대생에게 "아나운서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다 줄 생각을 해야 하는데, 그래도 아나운서 할 수 있겠느냐", "남자들은 예쁜 여자만 좋아한다. 대통령도 옆에 사모님만 없었으면 네 번호 따갔을 것" 등의 발언을 했다.

이에 여성 아나운서들을 모욕하고 명예를 훼손한 혐의로 불구속 기소됐다. 또한 이를 보도한 모 기자를 '허위사실 유포라'며 무고한 혐의로 같은 해 9월 불구속 기소했다.

강용석은 결백을 주장하다가 결국 사과문을 게재해 논란이 일었고 보좌진의 실수로 아나운서들의 실명과 전체 주소까지 올려 사회적인 비난의 대상이 됐다.

1·2심은 "피고인의 발언은 여성을 비하하고 여성 아나운서들 개개인에게 수치심과 분노의 감정을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한 경멸적인 표현에 해당한다"며 모욕 및 무고죄를 인정해 강용석에게 징역 6월에 집행유예 1년을 선고했다.

하지만 대법원은 상고심에서 강용석의 발언 내용이 매우 부적절하고 저속한 것이기는 하지만 피해자가 특정되지 않았고 모욕죄로 처벌할 정도에는 이르지 않는다며 원심을 깨고 해당 사건을 지난 3월 서울서부지법으로 파기 환송했다.

한편, 강용석에게 징역 2년이 구형됨에 따라 그의 방송활동 지속 여부에 대해서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강용석은 현재 JTBC '썰전', '유자식 상팔자'를 비롯해 TV조선 '정혜전 이봉규 강용석의 황금펀치', '강적들' 등에 출연하여 활약하고 있다.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