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입문하기] 블로그 제작하기

입력 2014-08-18 15:53: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워드프레스 블로그 제작은 홈페이지 제작과 완전히 동일합니다. 다만 홈페이지는 사용자가 PHP, ASP, JSP 등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해 뼈대를 생성하고 그 위에 UI를 입혀야 하지만,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도메인과 호스팅을 구한 뒤 그 위에 워드프레스 관리도구를 설치하기만 하면 됩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제작법을 순서 대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1. 도메인 구매

가장 먼저해야 할 일은 URL 주소, 즉 도메인을 구매해야 합니다. 가비아 등 도메인 등록 기관에 방문해 원하는 도메인이 등록되어 있는지 확인한 후 도메인을 구매하면 됩니다. 비용은 1년에 2만 원 내외입니다. 도메인 등록 기관별로 큰 가격 차이는 없으니 자신이 익숙한 곳에 가서 구매하시면 됩니다.


도메인 주소는 신중하게 결정하세요. 해당 도메인이 바로 워드프레스 블로그 주소가 되니까요. .COM, .NET, .CO.KR 가운데 취향에 맞는 걸로 결정하시면 됩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형태의 도메인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1인 1이메일 시대 가고 1인 1도메인 시대 열린다" 기사를 참조하세요.

2. 호스팅 구매

그 다음해야 할 일은 블로그를 지탱할 서버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집에 서버를 구축하고 이를 도메인과 연결하는 방법도 있지만, 막대한 전기세와 인터넷 서비스 비용 탓에 현실적인 방법은 아닙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웹 호스팅 업체로부터 서버를 임대받는 것입니다.

국내 웹 호스팅 업체 1위인 가비아를 기준으로 서버를 임대하는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가비아 홈페이지 > 호스팅 > 웹 호스팅에 들어가 개인형 > 리눅스 > 베이직'을 선택하세요. 월 4,500원, 연 4만 5,000원에 월 30GB, 하루 1GB의 트래픽을 제공합니다. 개인 블로그로 사용하기엔 이 정도 트래픽이면 차고 넘칩니다. 다른 웹 호스팅 업체도 이와 비슷한 가격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취향에 맞춰 고르시면 됩니다.


주의: 최신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설치하려면 웹 호스팅 업체가 PHP 5.2.4이상, MySQL 5.0 이상을 지원해야 합니다. 웹 호스팅 서비스를 신청하기 앞서 이를 지원하는지 서버 사양에서 꼭 확인하세요.


그러니까 블로그를 유지하려면 1년에 6만 5,000원(도메인+호스팅) 정도의 비용이 필요한 셈이죠. 자신만의 공간이 인터넷 상에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그리 큰 지출은 아닙니다.
웹 호스팅 서비스를 신청할 때 두 가지를 반드시 입력해야 합니다. 구매한 도메인 주소를 입력해야 하고, FTP ID와 패스워드를 설정해야 합니다. FTP ID와 패스워드는 추후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관리할 때 필요합니다. 사실상 워드프레스 계정이죠. 잊어버리지 말고 꼭 기억해두세요.

3. 워드프레스 설치

일반적인 방법

사실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설치하는 방법은 워드프레스 한국어 홈페이지에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그 내용을 그대로 인용할까요.
1. 자신이 호스팅하는 MYSQL의 DB이름, DB이용자, DB 패스워드를 확인합니다.
2. 워드프레스(WordPress) 를 다운 받습니다.
3. 다운 받은 워드프레스의 압축을 풉니다.
4. wp-config-sample.php 파일을 열어 자신의 환경에 맞게 변경합니다. (MYSQL의 DB이름, DB이용자, DB 패스워드 필요)
5. wp-config-sample.php 파일의 이름을 wp-config.php으로 저장합니다.
6. 모든 파일을 호스팅 하는 서버에 올립니다.
7. 웹브라우저에 http://도메인/워드프레스폴더/wp-admin/install.php 를 입력합니다.
8. 웹브라우저에 나타나는 지시에 따라 진행합니다.
9. 임시비밀번호를 기억합니다. (혹은 마우스로 복사합니다)
10. 로그인 화면이 나타나면 로그인에 admin 비밀번호에 임시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11. 관리자 화면에 들어가서 비밀번호를 우선 변경합니다

자세하긴 한데 별로 쉽지는 않네요. 특히 4번과 6번 과정이 까다롭습니다. 관련 지식이 없으면 만지기 어렵죠.

쉬운 방법

더 쉽고 간단하게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만드는 방법이 있습니다. 호스팅 업체로부터 설치형 보드의 형태로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제공받는 방법입니다. 가비아 등 몇몇 웹 호스팅 업체는 워드프레스를 설치형 보드 형태로 제공합니다. 가비아에서 제공하는 방법으로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생성해보겠습니다.

먼저 가비아에서 웹 호스팅 서비스를 구매한 후, 가비아 홈페이지에서 '마이 가비아 > 호스팅 관리'로 들어가 '녹색 관리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서비스 인증 현황'이 나옵니다. 여기서 '부가서비스 > 설치형보드 자동세팅'을 선택합니다.


<먼저 마이가비아 > 호스팅 관리를 선택하세요>


<그 다음 녹색 관리 버튼을 누르세요>


<오른쪽 하단의 설치형 자동 보드세팅을 선택하세요>

그 다음 설치 항목 선택에서 워드프레스를 선택하고, 설치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그리하면 'http://도메인주소/wordpress'의 형태로 워드프레스 블로그가 개설됩니다. 이로써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사용하기 위한 모든 준비가 끝납니다.




해당 블로그에 접속해 로그인 메뉴에서 FTP ID와 패스워드 입력하면 워드프레스 블로그 관리화면이 나타납니다. 다음 기사에선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꾸미는 방법', '각종 플러그인을 적용하는 방법', '워드프레스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는 방법, 'http://도메인주소/wordpress'의 형태로 복잡하게 구성된 블로그 주소를 'http://도메인주소'로 간편하게 줄이는 방법(리다이렉트)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가 개설됐습니다. 이제 블로그를 취향에 맞게 꾸밀 차례입니다>

1. [워드프레스 입문하기] 워드프레스란? - http://it.donga.com/18783/

글 / IT동아 강일용(zero@itdonga.com)

※ 포털 내 배포되는 기사는 사진과 기사 내용이 맞지 않을 수 있으며,
온전한 기사는 IT동아 사이트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사용자 중심의 IT저널 - IT동아 바로가기(http://it.donga.com)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