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영향력 있는 도시 1위, 영국 런던… “떠오르는 스타는 대한민국”

입력 2014-08-20 08:3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세계 영향력 있는 도시 1위, 영국 런던… “떠오르는 스타는 대한민국”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도시 1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최근 미국 경제 전문지 포브스는 “영향력 기준 세계 도시 순위에서 서울이 16위에 올랐고, 미래에 10위 안에 오를 수 있는 ‘떠오르는 스타(Rising stars)’로도 선정됐다”고 발표했다.

세계 영향력 있는 도시 1위는 외국인직접투자(FDI)가 압도적으로 많은 런던이 꼽혔다. 2위는 뉴욕으로 총점에서 런던과 근소한 차이를 보였다.

뒤이어 파리, 싱가포르, 도쿄, 홍콩, 두바이 그리고 베이징과 시드니가 공동 8위, 로스앤젤레스·샌프란시스코베이 지역·토론토가 공동 10위를 차지했다.

서울과 공동 16위인 상하이와 20위인 아부다비도 ‘떠오르는 스타’에 포함됐다. 세계에서 인구가 가장 많은 10개 도시 중 이번에 포브스가 꼽은 영향력 있는 도시 10위 안에 든 것은 도쿄, 뉴욕, 베이징밖에 없었다.

포브스가 이번 세계 영향력 있는 도시 1위 평가에 적용한 기준은 ▲외국인 직접 투자 ▲기업 본사 집중도 ▲지배적인 사업 유형의 수 ▲다른 주요 도시로 이동하기 쉬운 항공 연결성 ▲생산자 서비스의 강점 ▲투자 서비스 ▲기술과 미디어의 영향력 ▲인종 다양성 등이 포함됐다.

포브스는 “과거에는 단순히 가장 큰 도시가 가장 중요한 도시였지만 오늘날 도시의 크기는 그렇게 중요하지 않다”면서 “일자리 수보다 자본과 정보의 능률성과 접근성이 더 중요하고, 내수인지 국제경제활동인지 반영하지 못하는 국내총생산(GDP)은 잘못된 측정 수단”이라고 말했다.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