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故 신해철 부검 결과]병원측 "장협착 수술 과정에 문제없다" 주장

입력 2014-11-04 14:03: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故 신해철 부검 결과'

故 신해철의 부검 결과가 공개된 가운데 고인의 장협착 수술을 담당했던 병원측이 "수술과정에는 문제가 없었다"고 주장했다.

지난 3일 방송된 MBC ‘리얼스토리 눈’에서는 신해철의 죽음을 둘러싼 의혹을 집중 추적했다.

이날 방송에서 병원측은 “신해철이 장 협착수술 한 것이 맞다. 하지만 수술 과정에서는 문제가 없었다”고 밝혔다.

이어 “언론에서 위 밴드 수술 받았다고 하던데?”라는 제작진 질문에 “아니다. 응대할 가치가 없기 때문에 우리도 온라인 정보지가 가도록 그냥 두는 것이다”고 반박했다.

앞서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이하 국과수)은 “신해철의 법의학적 사인은 심낭 천공으로 인한 복막염 및 심낭염, 그리고 이에 합병된 패혈증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국과수는 심낭 천공에 대해 “복강 내 유착(장협착)을 완화하기 위한 수술 당시나 이와 관련해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날 최영식 서울과학수사연구소장은 “고인의 심낭 아래쪽에서 0.3cm 크기의 천공이 발견됐다. 이로 인해 화농성 삼출액이 발생, 심낭염이 생긴 것으로 보인다”고 언급했다.

이어 “천공은 주로 외상이나 질병에서 비롯되지만 신해철의 경우 (위 축소)수술 부위와 인접돼 발생했고, 심낭 내에서 깨와 같은 음식이 발견돼 의인성 손상 가능성이 우선 고려돼야 한다”는 입장을 전했다.

의인성 손상이란 질병 등이 아닌 수술 등의 의료행위 중에 발생한 손상을 일컫는다.

국과수는 "소장 천공은 서울아산병원 측이 이미 절제 후 봉합해 발견하지 못했다" 면서 "추후 병원으로부터 조직 슬라이드와 소장 적출물을 인계받아 검사할 것" 이라고 향후 계획을 밝혔다.

전문가들은 "수술도중 천공이 생겼다면 그것만으로는 의료과실로 볼 수 없다"는 견해를 보였다. 하지만 신해철이 수술 이후 지속적으로 통증을 호소한 상황에서 "만일 이를 간과하고 진통제만 처방하는 등 예후 관리를 제대로 못했다면 의료 과실 여부를 따져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부검이 끝남에 따라 故 신해철은 5일 오전 11시 서울 서초구 원지동 서울추모공원에서 화장돼 경기도 안성시 유토피아추모관에서 영면에 들어간다.

누리꾼들은“故 신해철 부검 결과, 안타깝다” “故 신해철 부검 결과, 의료과실 여부 따져봐야 할 듯” “故 신해철 부검 결과, 갈수록 일이 어렵게 되는구나” 등의 댓글을 달았다.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