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C서울, 다문화가정 축구교실 개최 “편견 깬다”

입력 2014-11-10 11: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사진=FC서울 제공.

- FC서울, 축구라는 매개체로 다문화가정에 대한 편견 극복 노력
-건강한 사회 구현을 위해 다양한 활동 지속적으로 진행 예정

지난 해 5월 FC서울은 서울시와 함께 다문화가정 축구 지원 사업 MOU 를 체결했다. 그리고 1년 7개월이 지난 현재 400여명이 넘는 다문화가정 어린이들이 FC서울에서 축구 교육을 받고 있다.

FC서울이 지난 해부터 다문화가정 축구 지원 사업을 시작한 이유는 명확하다. 현재 다문화가정 초?중?고 학생들이 전체 학생의 1%를 넘긴 가운데 다문화가정 어린이들의 학업문제가 지속적으로 대두돼 왔기 때문이다.

이에 FC서울은 왕따, 학교 폭력 등 교육의 사각 지대로 내몰린 다문화 가정어린이들이 축구를 통해 밝고 건강한 대한민국의 구성원으로 자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현재 FC서울의 다문화가정 어린이 축구 교실은 국내 최대 규모의 유소년 축구교실인 Future of FC서울에서 교육을 전담하고 매주 한번씩 수업을 진행 중이다.

그리고 FC서울이 축구 교육을 전담하는 한편 맥도날드, 데상트 스포츠재단, GS칼텍스, GS리테일, GS SHOP, GS EPS, 수출입은행, 해피랜드 등 FC서울의 파트너사들이 아이들의 교육이 원활히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유니폼과 교육비 등을 지원해주고 있다. 뿐만 아니라 프로축구연맹과 문화체육관광부의 지원도 이어지고 있다.

다문화가정 축구 교실은 기존 Future of FC서울의 수업에 적게는 2명에서 많게는 4명의 다문화가정 어린이가 함께 섞여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런 방식을 택한 이유는 축구라는 매개체로 다문화가정이란 구분 없이 함께 어울릴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다름이 아닌 하나임을 몸소 깨우치게 만들기 위해서다.

FC서울의 다문화가정 축구교실은 다문화가정 어린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전하며 긍정적인 효과를 발산하고 있다. 관악구에 위치한 Future of FC서울의 유소년 실내 구장인 키즈 아레나에서 수업을 받고 있는 이린(7세) 군은 한국인 아버지와 우즈베키스탄 출신의 어머니와 함께 수업을 받으러 다니고 있다.

이린 군은 축구 수업을 시작한 후로 매사에 적극적인 어린이가 됐다고 한다. 특히 어머니의 고향 우즈베키스탄에 온 가족이 방문해야 할 때에도 축구 수업은 절대 빠지지 않겠다며 축구에 푹 빠져 있다.

그리고 가산중학교에서 수업을 받고 있는 김종대(12세), 김종수(11세) 형제와 신복호(13세), 김경연(11세) 어린이는 태국, 몽골, 일본 출신의 다문화 가정 어린이들로 FC서울 선수가 되는 것을 목표로 열심히 축구를 배우고 있다.

뿐만 아니라 다문화가정 어린이들은 같이 수업 받는 친구들과 함께 2014 르꼬끄 Future of FC서울 컵대회에 참여해 우승이라는 하나된 목표를 향해 구슬땀을 흘리기도 했다.

FC서울 다문화가정 축구교실 담당자는 “혼혈이라는 이유로 학교에서 왕따를 당하는 다문화가정 어린이들을 많이 보았다. 그래서 FC서울이 앞장서 다문화가정에 대한 편견을 없애고 함께 나아가는 동반자라는 인식을 만들기 위해 진행되었다”고 다문화가정 축구 교실의 취지를 설명한 뒤, “확실히 함께 공을 차면서 서로 쉽게 친해지고 다문화에 대한 편견을 극복해 가고 있다. 뿐만 아니라 축구 수업을 통해 많은 다문화가정 어린이들이 축구 선수라는 꿈을 키우는 등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며 다문화가정 축구교실의 효과도 전했다.

다문화가정에 대한 편견을 극복하는데 앞장서고 있는 FC서울은 내년에도 밝고 건강한 사회 구현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FC서울과 서울시가 공동 진행하는 서울시 다문화 가정 자녀 축구 교육 지원사업에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은 FC서울 유소년 축구교실(02-306-5050)을 통해 문의가 가능하다.

동아닷컴 송치훈 기자 sch53@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