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 통닭 골목 ‘폐지 줍는 노인도 고시생도 통닭 앞에서 하나’

입력 2015-01-12 17:59: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수원 통닭 골목

‘수원 통닭 골목’

KBS2 ‘다큐 3일’에 소개된 수원 통닭 골목에 관심이 폭발적이다.

지난 11일 방송된 ‘다큐 3일’에서는 수원 통닭 골목의 새해맞이 3일 모습이 소개됐다.

수원시 팔달구 팔달로에 위치한 100m 남짓한 ‘수원 통닭 골목’은 11개의 통닭집이 머리를 맞대고 있는 명물 골목으로 유명세를 떨치고 있다.

통닭의 가격은 1만4천 원. 폐지 줍는 노인들부터 고시 준비생까지 주머니가 가벼운 서민들도 부담 없이 찾아온다. 이곳에는 45년 전통을 자랑하는 통닭집부터 2년 된 새내기 통닭집까지 다양한 분포를 보인다.

‘수원 통닭 골목’의 터줏대감은 1970년 가게 문을 연 고병희(72) 할머니다. 좌판에 닭장을 놓고 손수 살아있는 닭을 잡아 튀겨주던 시절부터 지금까지 통닭 골목을 지켜온 수원 통닭 골목의 산증인이다.

할머니는 지난 45년간 매일 새벽 5시에 일어나 가게 안팎을 깨끗이 쓸고, 그날그날 도계 장에서 잡은 신선한 생닭을 들여왔다. 포대기에 업혀 있던 어린 아들은 어느덧 중년의 나이가 되어 4년 전부터 어머니를 도와 일한다.

특히 ‘수원 통닭 골목’에는 어릴 적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 오는 이들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지금은 반백이 됐지만 어린 시절 아버지가 월급날 사온 통닭 한 마리를 잊지 못해 이곳을 찾아오는 이들이 있어 훈훈함을 자아낸다.

누리꾼들은 수원 통닭 골목 소식에 “수원 통닭 골목, 역사 깊은 명소” “수원 통닭 골목, 수원에선 유명한 곳” “수원 통닭 골목, 통닭은 항상 옳아” “수원 통닭 골목, 정이 넘치는 장소” 등의 반응을 보였다.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