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동자만 움직여도 동작하는 스마트 안경 개발 “터치·음성 필요 없어“

입력 2015-03-10 09:33: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출처= KAIST 제공

‘스마트 안경’

터치나 음성 명령 없이, 사용자의 눈동자 움직임만으로 조작이 가능한 스마트 안경이 개발됐다.

유회준 KAIST 전기및전자공학과 교수팀은 지난해 2월 발표한 ‘케이-글라스1’에 눈동자만으로 기능을 작동할 수 있는 사용자환경(UI)을 더한 ‘케이-글라스2’를 개발했다고 9일 밝혔다. 케이-글라스2는 올 2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세계 반도체올림픽이라 불리는 국제고체회로설계학회(ISSCC)에서 발표돼 주목받은 바 있다.

케이-글라스2는 구글이 올 1월까지 한시적으로 판매한 ‘구글 글라스’처럼 안경을 닮은 웨어러블 스마트 기기다. 한쪽 눈만 가리는(단안식) 구글 글라스와 달리 케이-글라스2는 양쪽 눈을 모두 가리는 형태(양안식)다. 해상도는 HD급으로 640×480 해상도인 구글 글라스보다 높다.

케이-글라스2는 구글 글라스처럼 안경을 터치하거나 음성으로 명령을 내리지 않고도 눈동자를 움직이고 눈을 깜빡이는 것으로 안경 기능을 조종할 수 있다. 마우스 커서는 사용자의 시선을 따라 움직이며, 눈을 깜빡여 아이콘을 클릭할 수 있다.

사용자의 시선을 인식하는 기술에는 연구팀이 직접 설계한 저전력 칩 ‘아이-마우스’가 쓰였다. 같은 기능을 할 수 있는 기존 칩은 전력소모량이 많아 스마트 안경에 적합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유 교수는 “케이-글라스2는 두 손이 모두 바쁘거나 주변이 시끄러워 구글 글라스를 사용할 수 없는 곳에서도 눈동자만으로 작동이 가능하다”며 “초저전력 설계로 24시간 이용할 수 있는 것 또한 강점”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카이스트는 현재 200g인 케이-글라스2의 무게를 100g 수준으로 줄여 올해 안에 상품화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스마트 안경, 스마트 안경, 스마트 안경, 스마트 안경,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