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래의 효능, 비타민 A·B·C 고루 갖춘 영양소 만점 나물…‘식초 버무려 드세요’

입력 2015-04-10 18:37: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달래의 효능
동아DB

달래의 효능, 비타민 A·B·C 고루 갖춘 영양소 만점 나물…‘식초 버무려 드세요’

달래의 효능

봄이 다가오면서 달래, 냉이, 쑥 등 봄나물의 효능이 누리꾼들 사이에서 화제가 되고 있다.

달래는 봄철 대표 나물로, 비타민A 부족에서 오는 병에 대한 저항력 약화, 비타민 B1·B2 부족에서 오는 입술 터짐, 비타민C 부족으로 인한 잇몸병 등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이다.

달래를 섭취할 때는 영양소 보존을 위해 조리하지 않고 생으로 먹는 것이 좋다. 특히 식초를 첨가하면 달래를 더 맛있게 즐길 수 있으며, 해산물을 곁들이면 무기질과 단백질 성분까지 보충할 수 있어 좋다.

또 다른 봄나물인 냉이는 비타민A·B1·B2·C 등이 풍부하며, 단백질 함량이 높고, 칼슘·철분·인 등이 많아 혈액 건강에 도움이 된다.

냉이는 생으로 먹어도 좋지만, 냉이 특유의 씁쓸한 맛이 싫다면 소금을 넣은 물에 데쳐 먹어도 좋다.

쑥에는 비타민A가 특히 풍부한데, 쑥 한 접시(약 80g)면 하루에 성인에게 필요한 비타민A를 모두 섭취할 수 있다. 또한 쑥에 들어 있는 칼륨과 칼슘은 당뇨병 개선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졌다.

달래의 효능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