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혹동시’ 논란, 진중권 교수 “매우 독특하여 널리 권할 만 하다”… 무슨일?

입력 2015-05-07 15:4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사진= 진중권 트위터 캡처

‘잔혹동시 논란’

초등학생이 집필한 ‘잔혹동시’가 논란이 되고 있는 가운데 진중권 교수가 자신의 의견을 드러내 누리꾼들 사이에서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6일 진중권 교수는 자신의 SNS를 통해 잔혹동시에 대한 의견을 게재했다.

진 교수는 “‘솔로강아지’, 방금 읽어봤는데, 딱 그 시 한 편 끄집어내어 과도하게 난리를 치는 듯. 읽어 보니 꼬마의 시세계가 매우 독특합니다. 우리가 아는 그런 뻔한 동시가 아니에요”라며 “‘어린이는 천사 같은 마음을 갖고 있다’고 믿는 어른이들의 심성에는 그 시가 심하게 거슬릴 겁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시집에서 그 시만 뺀다면, 수록된 나머지 시들은 내용이나 형식의 측면에서 매우 독특하여 널리 권할 만 합니다”고 전했다.

이어 진 교수는 “이런 문제는 그냥 문학적 비평의 주제로 삼았으면 좋겠습니다. 서슬퍼렇게 도덕의 인민재판을 여는 대신에"라며 "근데 아이가 너무 조숙한 듯. 그림 형제의 언캐니한 동화 + 카프카스러운 세계감정이랄까”라고 덧붙였다.

한편 ‘학원 가기 싫은 날’이라는 제목의 잔혹동시가 논란이 되었으며, 이 동시에는 “학원에 가고 싶지 않을 땐, 이렇게 엄마를 씹어 먹어, 삶아 먹고 구워 먹어. 심장은 맨 마지막에 먹어. 이제 엄마 차례야, 불독의 입속으로 손가락을 넣어…이빨을 누르면 살아나지 못해. 지금 당장 장롱을 활활 불태워야 한다, 뜨거워서 사람들이 모두 튀어나오도록”이라는 내용이 담겨 있다.

‘잔혹동시 논란’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