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백수오 발표 "40개 제품서 이엽우피소 검출…농협홍삼 한산인분 포함"

입력 2015-05-26 14:28: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식약처 백수오 발표 "40개 제품서 이엽우피소 검출…농협홍삼 한산인분 포함"

식약처 백수오 발표, 식약처 백수오 발표, 식약처 백수오 발표, 식약처 백수오 발표,

식품의약품안전처는 26일 오후 2시 시중에 유통된 백수오 제품의 이엽우피소 혼입 여부에 대한 전수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식약처는 이날 발표에서 200여개 백수오 제품에 이엽우피소가 섞였는지 여부와 해당 제조사의 원료관리 실태 등에 대해 공개했다.

식약처는 "유통된 207개 제품 중 농협홈삼 '한삼인분' 등 40개 제품에서 이엽우피소가 검출됐다"며 "백수오 성분 의약품에도 이엽우피소가 혼입됐다"고 발표했다.

식약처는 40개 식품에서 이엽우피소가 검출돼 해당 제품을 전량 회수조치하고 품목 제조정지 처분을 시행한다고 발표했다.

또 식약처는 안전성 논란이 계속됐던 이엽우피소에 대해 독성시험을 진행할 계획이다.

식약처 발표에 따르면 건강기능식품인 농협홍삼 한삼인분은 이엽우피소가 혼합 검출됐고, 경성미가 영농조합법인의 영양미가와 고려인삼한백식품의 헤어숲 어성초 풍모, 금산한누리식품의 백수오환골드 등 일반식품 39개 제품에서도 이엽우피소가 검출되거나 혼합 검출됐다.

식약처는 백수오를 함유한 의약품 5개 제품 가운데 신화제약의 뉴렉스환과 한국신약의 만경단 등 4개 제품에서도 이엽우피소 등이 검출됐다고 발표했다.

식약처는 조사를 진행한 207개 제품 가운데 10개 제품에서는 이엽우피소가 검출되지 않았고, 157개 제품은 가열과 압력 등 제조단계를 거치면서 DNA가 파괴돼 이엽우피소 혼입 여부를 확인할 수 없었다고 덧붙였다.

식약처는 앞으로 이엽우피소가 혼입된 백수오 제품이 제조, 유통되는 것을 차단하기 위해 백수오를 원료로 사용한 제품에 대해서는 이엽우피소가 혼입되지 않았다는 사실이 확인된 경우에 한 해 판매를 허용한다는 방침이다.

식약처 백수오 발표에 누리꾼들은 "식약처 백수오 발표 충격적" "식약처 백수오 발표, 이럴 줄 알았다" "식약처 백수오 발표, 내츄럴엔도텍의 운명은?" 등의 반응을 보였다.

식약처 백수오 발표, 식약처 백수오 발표, 식약처 백수오 발표, 식약처 백수오 발표,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