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당한 미소, 건강한 치아, 행복한 치과이야기] 임플란트도 맞춤시대

입력 2015-07-09 09:12: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치아 상실로 인한 외모 컴플렉스, 임플란트로 해결

상대방에게 자신의 이미지를 각인시키는 데는 5초 밖에 걸리지 않는다고 한다. 이 짧은 순간에 각인된 사람의 첫 인상은 그 사람을 판단하는 기준이 되며, 이미 각인된 첫인상을 바꾸기 위해서는 특별한 계기가 있거나, 수십 배의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고 한다.

5초 만에 형성되는 첫인상을 결정하는 요소에는 외모가 큰 비중을 차지할 수 밖에 없다. 이는 단순히 예쁘고 잘생긴 외모를 뜻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의 인상에서 느낄 수 있는 이미지를 말하는 것이다. 외적으로 상대방에게 좋은 이미지를 어필하기 위한 가장 쉽고 효과적인 수단은 바로 아름다운 미소라고 할 수 있다.

아름다운 미소를 짓기 위해 연습을 하는 경우도 많은데, 많이 연습한다고 해서 모든 이들이 아름다운 미소를 가질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미소를 지으면 치아가 드러나게 되는데, 치열의 상태가 고르지 못하거나 관리 상태가 좋지 못하다면 좋은 이미지가 각인되기는 어려울 것이다.

긴 시간과 적지 않은 비용을 들여 치아를 교정하는 사람들이 많은 이유도 이러한 점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치열이 고르지 못한 경우에도 이미지에 많은 영향을 미치지만, 외상이나 노화 등의 이유로 인해 앞니가 없는 경우에는 매우 치명적인 외모 콤플렉스로 작용할 수 있다.


● 임플란트 치료로 자신감 상승과 치아건강 회복

앞니가 아니더라도 있어야 할 치아가 없는 경우에는 정상적인 음식 섭취에 지장이 생겨 건강에도 큰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치료를 받아야 한다. 이러한 경우에 적합한 치료가 바로 임플란트 이다. 임플란트는 간단히 말해 치아가 없는 곳에 인공 치아를 심는 것으로, 치아 건강 유지를 위해 노년층뿐만 아니라 비교적 젊은 층에서도 흔히 시행되고 있는 치료법이다.

인공 치아는 타이타늄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인체에 무해한 생체 친화성 금속으로 사람의 잇몸뼈에 강하게 결합함으로써 자연치의 치근 역할을 대신해줄 수 있는 금속이다. 임플란트의 주 된 치료 대상은 앞서 말한 사례 외에도 틀니로 인해 입 주위 모양이 부자연스럽거나, 치아 상실로 인해 발음이 어려운 경우, 상실 치아의 인접 치아가 건전하여 삭제하기 어려운 경우 등이 있다.


● 체계적인 진단과 맞춤진료가 중요한 임플란트

임플란트는 단순히 이가 없는 곳을 메우는 것이 아니라, 치아 건강을 위한 치료법이기 때문에 환자의 치아 상태와 증상에 따라 맞춤 치료가 이루어져야 한다. 효과적인 임플란트로 잘 알려진 개봉역 필치과에서는 구강 검진과 파노라마 방사선 사진 및 CT촬영을 통한 전체적인 진단 후 맞춤 치료 계획을 세운 후 임플란트 치료를 시행하여 더욱 높은 만족도를 주고 있다.

이와 같은 맞춤 임플란트 치료를 받은 이후에는 본인의 사후 관리가 중요하다. 흡연은 임플란트의 실패율을 약 10배 높이는 요인이기 때문에 시술 전후로는 무조건적인 금연을 해야 한다. 또한, 시술 받은 임플란트 주변을 자연치와 함께 꼼꼼히 닦아주고 치실을 이용해 임플란트와 잇몸 경계부위의 프라그를 제거해주면 더욱 성공적인 임플란트 시술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연세대학교 외래교수 치 의학 박사, 개봉역치과 필치과 이경철 대표원장

[스포츠동아]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