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건선 아토피 안면홍조 주의보

입력 2015-08-10 15:14: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여름철에 방심하기 쉬운 대표적인 피부질환이 건선, 아토피, 안면홍조다.

건선은 피부 전신에 크기가 다양한 붉은색의 구진이나 발진이 나타나는 만성 염증성 피부질환으로 발병 부위에는 하얀 비듬 같은 각질이 쌓여 있고, 경계가 뚜렷한 특징을 보인다. 주로 팔꿈치, 무릎, 엉덩이, 두피 등에 많이 나타나며, 각각의 발진이 서로 뭉쳐지거나 커지면서 퍼져 심하면 전신으로 퍼지기도 한다. 특히 피부 건조는 건선을 악화시킬 수 있는데 여름 내내 틀어 놓는 에어컨 바람이 피부 건조를 유발할 수 있다.

아토피는 가려움증과 피부건조증, 습진 등을 동반하는 만성, 재발성 염증성피부질환이다. 보통 겨울에 더 심해지지만 여름철에 흘리는 땀도 아토피를 악화시킬 수 있으며, 땀을 많이 흘릴수록 더 자극을 받는다. 또한 과도한 냉방 역시 피부 건조를 유발해 아토피를 악화시킬 수 있다. 따라서 피부 보습을 꼼꼼히 해 피부 장벽 강화에 신경 써야 한다.

안면홍조는 다른 사람보다 얼굴이 더 쉽고, 심하게 빨개지고, 오랫동안 빨간 상태가 지속되는 것으로 이는 피부 속 혈관에 따라 좌우된다. 보통 안면홍조는 일교차가 큰 환절기에만 심해진다고 생각하지만 요즘 같은 여름철에도 심해질 수 있다. 더위로 인해 높아지는 피부 온도, 강한 자외선은 피부 속 혈관 확장시켜 안면홍조를 악화시키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확장된 혈관을 방치하면 점점 더 혈관이 늘어나면서 피부 표면이 울퉁불퉁해지거나 다른 부위의 혈관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에스앤유 김방순 피부과 김방순 원장은 “목욕을 너무 자주 하거나 장시간 하는 것은 피부 건조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가벼운 샤워 위주로 하는 것이 좋고, 때수건으로 건선의 껍질을 억지로 벗기거나 아토피 부위를 억지로 미는 것은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절대 금물이다.

땀이 많이 나서 아토피 피부염이 심해지는 경우에는 땀을 잘 씻어내야 하기 때문에 잦은 샤워가 불가피할 수도 있는데 이 때는 가능한 비누칠을 하지 말고 물로만 샤워를 해 땀을 닦아 주는 것이 좋다. 더불어 안면홍조 환자라면 피부의 온도를 높일 수 있는 반신욕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연제호 기자 sol@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