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B에게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은 ‘평양과 사찰 공연’

입력 2015-10-06 13:49: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사진|디컴퍼니

YB의 멤버들이 밴드와 함께 한 시간중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을 밝혔다.

YB는 6일 오후 서울 강남구 일지아트홀에서 20주년 기념 콘서트 '스무살' 기자간담회를 열고 데뷔 20주년을 맞이한 소회를 풀었다.

이날 간담회에서 윤도현은 "사실 20년을 할 줄 몰랐다. 20년을 해야겠다는 의지가 있더건 아니고 하다보니까 20년이 됐다"며 "매 순간 문제가 생기면 우리끼리 잘 풀려고 노력했다. 그리고 서로 음악에 대한 열정이 비슷했고 수익 분배도 공정했다. 시작을 잘 한 거 같다. 가장 중요한 건 멤버들의 성격이 모나거나 악한 사람이 없다. 좋은 사람을 만나서 오래 한 것 같다"라고 장수원동력을 밝혔다.

또한 박태희는 "20년간 하면서 기억에 남는 일이 많은데, 가장 떠오르는 건 역시 평양 공연이다. 그리고 정동극장에서 원년멤버로 마지막 공연을 하고 첫 해체를 했는데, 그때가 기억에 남는다. 원년멤버들이 우리 밴드의 정체성을 확실하게 해준 거 같다"라고 원년 멤버들에 대한 고마움도 표했다.

허준 역시 평양공연을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으로 꼽으며 "개인적으론 YB에 합류해서 첫 공연이 부산락페 였는데, 그때 어리버리해서 그 공연이 딱 생각난다"라고 밝혔다.

김진원 역시 평양공연을 첫 번째로 꼽았고 더불어 "유럽투어를 하고 외국으로 공연을 하러 나간게 우리에게 많은 에너지를 줬다. 그때가 기억에 남는다"라고 덧붙였다.

다만 외국인 멤버인 스캇은 조금 다른 답변을 남겼다. "어려운 질문이다. 딱 하나만은 못 고르겠다"라고 전제한 스캇은 "힘든 시간을 거칠 수록 팀이 더 단합이 잘되고 좋아졌다. 그런 의미에서 '나는 가수다'에 출연할 당시 힘들었지만 단합이 잘 돼 좋았다. 또 우리가 절에서 공연한 적이 있는데 그게 굉장히 특별하고 기억에 남는다"라고 절에서의 공연을 꼽아 눈길을 끌었다.

한편 YB의 데뷔 20주년을 기념해 발표한 싱글 '스무살'은 쉼 없이 도전하고 꿈을 향해 달리는 세상의 모든 이들을 응원하는 곡으로, 디컴퍼니에 새롭게 합류한 일렉트로닉 프로듀서 알티와의 공동 작업으로 탄생한 크로스오버 얼터너티브 록 장르이다.

또한 YB는 10월 15일부터 18일까지 서울 LG아트센터에서 '스무살' 콘서트를 개최하며 내년 1월까지 창원, 군산, 성남, 김해, 대구, 연천, 원주, 부산, 포항, 울산, 의정부, 이천 등 12개 도시에서 투어를 이어간다

동아닷컴 최현정 기자 gagnrad@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