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GV 스크린X 몰입감 뇌과학으로 입증”

입력 2015-10-16 10:04: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CGV 스크린X 몰입감 뇌과학으로 입증”

CGV의 다면영사시스템 ‘스크린X’가 일반 상영관에 비해 월등히 높은 몰입감을 준다는 사실이 뇌과학 분석 방법을 통해 세계 최초로 입증됐다.

카이스트 박경호 교수는 이달 초 미국 시애틀에서 개최된 국제 정신생리학학회(Society for Psychophysiological Research, SPR)에서 스크린X와 기존 2D 영화에 관객들이 각각 어떻게 반응하는지 연구한 결과 2건을 발표했다. 이번 연구는 뇌과학적 분석 방법, 즉 사람의 생체 반응을 측정하는 뉴로경영 기법을 통해 이루어졌다. 그 결과 스크린X는 일반 2D 영화에 비해 월등히 높은 몰입감을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번째 연구는 스크린X 상업 광고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똑같은 극장 광고를 일반 상영관과 스크린X 상영관에서 봤을 때 각각의 상영관에서 관객들의 생체 반응을 연구한 것. 그 결과 관객들은 스크린X에서 광고를 봤을 때 해당 브랜드에 대해 훨씬 우호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품각성도는 물론 광고에 노출된 브랜드와 상품에 대한 자세, 태도, 구매 의도 등 모든 면에서 우월한 결과를 나타낸 것이다.

반면 관객 피로도는 두 상영관 모두 비슷한 것으로 분석됐다. 스크린X가 정면과 좌우 정면까지 3면을 활용해 시각정보를 주고 있지만 피로도 면에서 일반 상영관과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오히려 현장감 면에서는 스크린X 쪽이 더 나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두번째 연구는 공포, 액션, 스릴러 등의 영화 예고편으로 진행됐다. 광고와 마찬가지로 영화 예고편을 일반 상영관과 스크린X에서 관객들에게 선보인 후 생체 반응을 확인했다. 그 결과 스크린X로 영화 예고편을 본 관람객들이 훨씬 강한 자극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포 장면 등이 나올 경우 미간을 찌푸리는 현상이 더 강하고, 심장은 더 느리게 뛰는 등 영화에 더욱 몰입하는 반응을 보였다.

이 두 연구의 결과를 종합하면 스크린X는 일반 2D에 비해 몰입도 면에서 월등히 우월했다. 긍정적인 장면에서는 긍정적인 반응을 극대화시키고, 부정적 장면에서는 부정적인 반응을 극대화시키는 것이 신체 반응을 통해 증명된 것이다.

SPR 학회의 학회장을 역임했던 웨이크 포레스트 대학(Wake Forest University)의 블루멘털 교수는 박 교수의 발표를 들은 후 “앞으로 영화관들이 스크린X 기술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여 광고는 물론 다양한 콘텐츠들을 선보이는 시대가 열릴 것으로 기대된다”고 소감을 밝혔다.

카이스트 박병호 교수는 “산업 관점에서 봤을 때 스크린X는 극장주가 적은 비용을 투자하고도 관객의 반응을 최대로 끌어올려 더 큰 이익을 볼 수 있는 새로운 대안일 수 있다"며 “스크린X의 이러한 강점은 해외에 상영관 기술을 수출할 때 매우 강력하게 부각될 것”이라고 밝혔다.

박 교수는 내년 초 ‘미국 광고학회(AAA;American Academy of Advertising)와 국제커뮤니케이션학회(ICA;International Communication Association) 등 세계적인 학술대회에 이번 연구 내용을 분석한 논문들을 제출하고 심사를 받을 계획이다.

한편 CGV 스크린X는 메인 스크린을 넘어 양쪽 벽면까지 3면을 스크린으로 활용함해 극대화된 몰입감을 제공하는 멀티 프로젝션 기술이자 특별관이다. 현재 국내/외 총 162개의 특허를 출원 (26건 등록, 미국/중국/유럽/일본 포함)하고 84개관을 설치했다. 지난 8월에는 중국 완다 시네마와 상영관공급 및 콘텐츠 제작에 대한 협약을 체결해 확산 속도가 더욱 빨라질 것으로 기대된다.

# 정신생리학회(Society for Psychophysiological Research, SPR)

1960년 발족된 SPR 학회는 인간의 생체반응을 통해 두뇌에서 일어나는 정신활동과 심리현상을 연구하는 융합학문인 정신생리학에서 최고의 학회로 꼽히고 있다. 세계 각국에서 의학과 심리학을 중심으로 다양한 학문을 연구하는 800명이 넘는 학자들을 회원으로 거느린 SPR 학회는 이 분야의 최고봉으로 일컬어지는 학술지 ‘정신생리학 (Psychophysiology)’도 함께 발행하고 있다. SPR 학회 홈페이지: http://www.sprweb.org/

동아닷컴 조유경 기자 polaris27@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