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검 흰금 드레스’ 논쟁, 인간의 뇌가 비밀 ‘뇌가 필요이상으로 작동’

입력 2015-10-18 12:37: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파검 흰금 드레스’ 논쟁에 관한 연구 결과가 공개됐다.

지난 14일(현지 시간) 영국 일간 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독일 보훔의 루르 대학교 연구진은 인간의 뇌에서 그 비밀을 찾아냈다고 보도했다.

‘파검 흰금 드레스 논쟁’이란 한 쇼핑몰 업체가 정확한 색상을 밝히지 않아 전 세계 온라인상에 논란이 된 드레스에 관련한 내용이다.

‘파검 흰금 드레스’ 사진을 본 누리꾼들 다수는 드레스의 색깔이 ‘흰색-금색’이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소수는 ‘파란색-검정색’이라고 말해 논란을 불러왔다. 당시 논란은 포토샵 개발사인 어도비 측이 ‘파란색-검정색’이라고 확인하며 종결됐었다.

루르대 연구진은 색을 구별하는 것이 눈이 아닌 뇌라는 점에 착안해 ‘파검’으로 보이는 그룹과 ‘흰금’으로 보이는 그룹을 나눈 뒤 이들이 드레스 사진을 보는 동안 MRI로 뇌의 변화를 관찰했다.

그 결과 ‘흰금’으로 본 그룹의 실험자들은 모두 전두엽(고도의 인지 능력을 담당하는 부분)과 두정엽(정수리에 위치하며 사고와 인식, 계산과 연상 기능 등을 수행하는 부분)이 활동량이 급격히 증가했다.

즉, 이들은 드레스 사진을 볼 때 뇌가 필요 이상으로 활발하게 작동하며 보다 더 복잡한 시각 정보 처리 과정을 거쳐 ‘파란색’을 ‘그림자가 진 흰색’으로 인식했다고 연구진은 생각했다.

연구진은 “착시 현상을 일으키는 과정을 밝혀낼 단서를 찾았다”며 “뇌의 시각 정보 처리에 관한 연구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사진|파검 흰금 드레스 사진

동아닷컴 연예뉴스팀/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