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연예 결산] 일베부터 ‘응팔’ 흡연까지…방심위도 바빴다

입력 2015-12-21 11:09: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2015 연말결산] ‘열일’한 방심위, 중재자인가 잔소리꾼인가

2015년은 지상파 외에도 케이블 채널, 종합편성채널 등이 맹활약을 펼치면서 방송가의 춘추 전국 시대를 만들었다. 과거 MBC, KBS, SBS 등으로 대표되는 지상파 외에도 케이블 채널, 종편 채널 등이 예능 분야에서 시청률과 화제성 두 마리 토끼를 잡으면서 방송의 영향력은 점차 확대됐다.

그러나 이런 급성장이 낳은 부작용도 있었다. 시청자를 끌어들이기 위한 각 채널들의 경쟁이 다소 과한 표현으로 이어진 것은 물론, 제작진의 부주의로 인해 일어나선 안될 실수도 연이어 발생했다. 덕분에(?)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올해 대중들에게 확실히 존재감을 각인시켰다.


● 잊을만 하면 터지는 일베 로고 사건, 부주의 맞죠?

올해 각 방송사의 보도 부문은 이른바 '일베 공포증'을 앓았다. 보도를 위해 사용한 대학교 로고나 인물 사진 등의 출처가 온라인 커뮤니티 '일간 베스트'라는 사실이 알려져 줄곧 논란에 시달린 것이다.

가장 일베 로고에 시달린 쪽은 SBS였다. '한밤의 TV 연예'에서 영화 '암살' 포스터를 사용하면서 배우 최덕문의 얼굴에 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얼굴이 합성된 이미지를 사용해 뭇매를 맞았다.

MBC와 KBS 역시 러시아 월드컵과 관련된 보도를 하면서 관련 로고를 합성 이미지로 사용하면서 시청자들의 따가운 눈총을 받아야 했다. 이에 방심위는 방송심의에 관한 규정 제14조 객관성 위반을 들어 각 방송사에 권고 조치를 내렸다.



● 과도한 폭력 넘어 흡연까지…드라마 왜 이러나

보도에 이어 드라마 역시 방심위의 눈을 피할 수는 없다. 드라마의 장르가 세분화 되고 표현 수위가 상승하면서 방송 언어, 건전성, 광고 효과의 제한 등 각 사항을 위반한 것이다.

방심위에 따르면 올해 앞서 언급되 규정을 가장 많이 위반한 프로그램은 케이블 채널 Mnet 드라마 '더 러버'였다. 젊은 연인들의 동거를 소재로 한 이 프로그램은 품위 유지, 방송언어 등을 위반해 2,000만원 가량의 과징금을 받았다.

또한, OCN 드라마 '나쁜 녀석들' 역시 과도한 폭력장면으로 방심위의 제제를 받았다. 19세 이상 시청등급을 감안해더라고 구체적인 살인 및 폭력 장면의 묘사가 있었기 때문.


이어 최근 인기를 얻고 있는 '응답하라 1988'도 흡연에 대한 구체적인 묘사로 방심위로부터 권고 처분을 받았다.

그러나 반드시 케이블만이 방심위의 제재를 받은 것은 아니다. MBC '전설의 마녀'는 광고 효과의 제한 규정 위반, MBC '내 딸 금사월'은 비윤리적 내용 전개로 주의를 받았다.

또한, SBS '사랑만 할래'에서는 납치·폭행·생매장·자살시도 등의 내용을 주 소재로 방송했다며 방심위로부터 경고 조치를 받은 바 있다.



● 예능에도 예외 없는 방심위 철퇴

이제 대한민국 방송가는 '예능 공화국'이라고 불러도 무방할 정도로 다양한 장르의 예능이 판을 치고 있다. 또한 그 영향력도 드라마나 보도 분야 못지 않게 성장한 상태다.

이에 '방심위'는 올해 예능 분야에도 많은 주의와 경고 조치를 내렸다. 대부분 품위유지와 방송 언어 규정 위반에 대한 것들이었다.

먼저 방심위로부터 가장 많은 과징금을 받은 프로그램은 케이블 채널 Mnet '쇼미더머니 시즌4'였다. 이 프로그램은 품위 유지와 방송 언어 뿐만 아니라 양성 평등 규정까지 위반해 3,000만원의 과징금을 받았다.

이어 뷰티 관련 프로그램들이 속속 등장하면서 예능도 광고 효과의 제한 규정을 위반하는 경우가 발생했다. MBC 에브리원의 '손담비의 뷰티풀 데이즈'가 이 규정을 위반해 과징금 폭탄을 맞았다.

그러나 이같은 방심위의 결정이 대중들의 반발을 산 사례도 있다. KBS2 '개그 콘서트'와 MBC '무한도전'이 대표적인데 당시 방심위는 시사 풍자 코너인 '민상토론'에 품위 유지 위반을 이유로 징계를 내렸다.

또한 '무한도전'은 메르스 사태 당시 '낙타 같은 동물을 피하라'는 정부의 권고 조치에 박명수가 "어디서 낙타를 보느냐"고 비판한 것을 두고 객관성 위반으로 징계한 바 있다. 이같은 조치에 대중들과 정치권은 "예능에 대한 지나친 탄압"이라며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동아닷컴 곽현수 기자 abroad@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