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상선 용선료 협상 타결 초읽기… 해운동맹 재가입까지 좌우할 ‘운명의 일주일’

입력 2016-05-31 10:13: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현대상선 용선료 협상 타결 초읽기… 해운동맹 재가입까지 좌우할 ‘운명의 일주일’

결과를 예측하기 어려웠던 현대상선과 해외 선주들간의 용선료 인하 협상이 타결에 가까워지고 있다.

현재 그리스의 다나오스, 영국의 조디악 등 용선료의 70%를 차지하는 컨테이너선주 5곳과 집중 협상을 벌이고 있는 현대상선은 “해외 선주들과의 협상이 큰 진척을 이뤘다”며 “곧 합의에 도달할 것”이라고 31일 밝혔다.

현대상선은 오늘(31일) 회사채 투자자들에게 협상 결과를 설명하고 지지를 당부할 계획이다.

합의라는 단어가 언급된 건 이번이 처음으로, 늦어도 내주 초에는 결론이 날 것이란 전망이다.

이번 협상의 관건은 용선료 인하 폭이다. 회사는 28% 수준까지 인하한다는 목표를 세웠지만 현재는 20% 안팎이 거론되고 있다.

이에 대해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협상에서 우리가 원하는 대로 다 반영되는 것은 아니다”라며 “현대상선을 정상화하는 데 어느 수준이 타당한 지 면밀히 검증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용선료 인하 협상 결과가 곧 있을 해운동맹 재가입 논의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여, 현대상선엔 운명의 일주일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해운동맹에서 제외된 현대상선은 당장 내달 2일 서울에서 열리는 G6 해운동맹 회의에서 가입 협상을 시작해야 한다.

동아닷컴 양주연 인턴기자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사진=현대상선 제공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