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 남과여②] SG워너비, 고심의 흔적 속 허전함은?

입력 2016-11-23 06:5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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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룹 SG워너비. 사진제공|CJ엔터테인먼트

블랙과 화이트, 짜장면과 짬뽕…. 그리고 남(男)과 여(女), 혹은 여와 남. ‘개취’(개인취향)일 뿐인 각기
시선에 성적(젠더·gender) 기준과 잣대를 들이댈 이유는 전혀 없다. 생물학적으로 다른 존재들일지언정, 세상과 사물을
바라보는 시선은 각자의 취향대로다. 두 남녀기자가 매주 각자의 눈으로 세상을 들여다보기로 했다. 적어도 눈치 보는, ‘빨아주기’식
기사는 없다. 엔터테인먼트 각 분야 담당기자들이 ‘갈 데까지 가보자’고 작심했다. 가장 공정하고 정정당당한 시선을 유지하며.


■ SG워너비 미니앨범 ‘아워 데이즈’


▶1년 3개월 만에 발표한 새 앨범. 타이틀곡 ‘아임 미싱 유’ 등 SG워너비 특유의 보컬과 하모니가 강조된 5곡 수록. 멤버 전원이 작사·작곡·프로듀싱 등 제작 전반에 참여, 자신들만의 음악적 고민과 향후 음악적 방향성 제시.



● 알쏭달쏭

‘그리워하고 기다린다는 것’은 그 대상이 지닌 매력을 잊지 못해서다. 따뜻한 감성과 아련한 추억을 떠올리게 하는 노랫말과 멜로디, 여기에 ‘폭풍 성량’을 자랑하며 잔잔하게 울림을 안겨줬던 SG워너비도 마찬가지다.

잦은 긴 공백에도 과거 히트곡을 찾아 들으며 아쉬움을 달랬던 팬들이 이들의 새 앨범을 기다린 것은 그 아련함을 쉽게 잊을 수 없어서였다. 지난해 4년 만에 재결성해 새 앨범을 내놓았을 때나, 그 후 1년 3개월 만인 19일 선보인 새 앨범 ‘아워 데이즈’는 그런 점에서 아쉬움이 많다.

앨범은 세 남자가 만들어내는 하모니와 특유의 보컬이 한 데 잘 어우러진 발라드곡으로 가득 채웠지만, 어딘가 모르게 허전하다. 이들의 상징이었던 리드보컬 김진호의 ‘소몰이’ 창법은 고사하더라도 SG워너비만의 색깔이 많이 빠진 듯하다. 음식으로 따지자면 전체적으로 깔끔하고 담백하지만 ‘맛깔’ 나는 무언가가 빠졌다. 데뷔곡 ‘타임리스’를 시작으로 ‘내 사람’ ‘한여름밤의 꿈’ ‘라라라’ 등 히트곡을 주로 써왔던 조영수 프로듀서와 오랜만에 손잡고 만든 앨범이라는 점에서도 아쉬움을 더한다.

멤버 김진호, 이석훈, 김용준이 작사, 작곡, 프로듀싱에 참여하며 공을 들인 앨범인 만큼 한편으로는 이들의 음악적 고민이 엿보인다. 음악적 진화를 위한 노력, 새로운 것에 대한 도전이나 변신 등에 대한 고심의 흔적이다. 어느덧 데뷔 13년차가 된 이들이라 고민은 더욱 깊었다.

앨범 타이틀 ‘우리의 날’(아워 데이즈)은 ‘SG워너비의 어제, 오늘 그리고 내일’을 음악으로 표현하기 위한 것이라고 한다. 그 바람대로 ‘어제’를 추억하면서, 함께 ‘오늘’을 노래하고, 또 앞으로 남은 많은 날 ‘그리워할 음악’은 비록 아니더라도 또 언젠가 그런 음악으로 다시 찾아오길 손꼽아 기다린다.


● 평점 아이콘, 이렇게 갑니다



● 히트다 히트
말이 필요할까요. 눈과 귀가 즐겁습니다.



● 알쏭달쏭
지금은 모르겠어요. 조금 더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 이건 아니야
시간과 돈이 아까울 수 있습니다.

이정연 기자 annjoy@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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