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클립] ‘궁금한이야기Y’ 약으로 환심 사는 황씨 수법 추적 (ft.소름)

입력 2018-05-31 13:39: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크게보기

‘궁금한이야기Y’ 약으로 환심 사는 황씨 수법 추적 (ft.소름)

6월 1일 방송되는 SBS ‘궁금한 이야기Y’에서는 한 사람에 의해 약을 복용하게 되고, 이를 말리는 가족과 연락을 끊고 살아온 엄마와 언니 이야기를 들어본다.


● 돌아온 엄마의 고백

‘궁금한 이야기Y’ 제작진에 따르면 엄마와 언니가 정체 모를 황 씨로부터 수 십 개 약을 받아먹고 있다고 했다. 이를 멈추게 도와달라는 요청이 들어온 건 지난 1월. 제보를 한 이는 둘째 딸 수림 씨였다. 당시 자신을 의사이면서 약사, 교수로 속이고, 엄마가 암에 걸렸단 허위 진단을 내려 약을 복용하게 했다고 한다. 또 우울증을 겪던 언니에게 역시 치료제라며 수상한 약들을 건네었다. 제작진은 황 씨가 건넨 약들이 중독성 높은 마약류 향정신성 의약품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럼에도 끝내 모녀를 설득하지 못 한 채 돌아서야만 했다.

방송이 나간 후 수림 씨와 연락을 끊고 돌연 잠적해버린 엄마와 언니. 수림 씨는 이들이 어떻게 지내는 지 알 길이 없어 답답하게 시간을 흘려보내고 있었다. 어느 날 엄마와 언니가 수림 씨에게 연락을 해왔다. 그들이 푹 빠져있던 황 씨 정체를 이제야 알았다고 한다. 황 씨는 사기꾼임을 인정했다. 잠적해 있던 3개월 동안 모녀에겐 대체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



●약으로 사람들의 환심을 산, 황 씨 수법

마약 관리 법률 위반 건과 사기혐의 건으로 경찰에게 체포되었던 황 씨. 엄마는 언니와 함께 구속된 황 씨를 자주 찾아갔었다. 그때마다 변호사를 선임할 돈을 요구했다고 한다. 이 과정에서 모녀 믿음에 서서히 금 가기 시작했다. 또한 엄마가 집으로 들어가지 못 하도록 엄마를 막은 이가 황 씨였다. 그 이유는 집 우편함에 쌓인 독촉장 때문이었다. 그는 의사도 교수도 약사도 아닌 빈털터리였다.


그렇다면 이제까지 엄마가 황 씨를 이토록 신뢰한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힘겹게 제작진과 만남을 수락한 엄마는 이 과정 속 제 의 인물을 거론했다. 바로 최이사라 불리는 남자였다. 그는 황 씨 자산을 관리해주고 있으며, 역시 황 씨에게서 약을 처방받고 있다고 했다. 황 씨가 준 약을 복용하자 최 이사 머리에서 머리카락이 나기 시작했다고 한다. 엄마는 이를 눈으로 직접 확인했기에 더더욱 황 씨 약을 의심할 수 없었다고 했다. 제작진이 만난 최 이사는 자신도 황 씨를 믿고 돈을 대주는 바람에 신용불량자가 됐다며 같은 피해자임을 주장했다. 그렇다면 그동안 최 이사는 정말 황 씨 정체를 몰랐던 걸까. 아니면 모녀를 속인 공범인 걸까.

약으로 사람들의 환심을 사는 황 씨의 수법. 6월 1일 금요일 저녁 8시 55분 ‘궁금한 이야기Y’ 에서는 엄마가 어떻게 황 씨를 신뢰하게 되었는지, 또 그 믿음은 어쩌다 깨지게 되었는지, 모녀를 통해 직접 들어보고자 한다.
동아닷컴 홍세영 기자 projecthong@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