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심위, 외모 비하 방송한 ‘나혼자산다’에 ‘권고’ 조치 [공식입장]

입력 2019-02-14 18:57: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방심위, 외모 비하 방송한 ‘나혼자산다’에 ‘권고’ 조치 [공식입장]

MBC ‘나혼자산다’가 외모 비하 자막으로 ‘권고’ 조치를 받았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방송심의소위원회(위원장 허미숙)는 14일(목) 서울 목동 방송회관에서 회의를 열고, 외모를 비하하는 내용을 방송한 지상파 예능프로그램에 행정지도인 ‘권고’를 결정했다.

MBC-TV ‘나 혼자 산다 1부’는 남성출연자가 고향에서 만난 지인들의 모습을 보면서 ▲다른 출연자들이 “아니 아버지 친구인 줄 알고”, “왜 이렇게 삭았어?”라고 언급하거나, ▲‘누가 아빠고 누가 친구인지’라는 자막 등 외모에 대해 평가하는 내용을 방송했다.

방송심의소위원회는 “방송에서 타인의 외모에 대해 평가하는 것을 웃음의 소재로 삼은 것은 부적절하며, 제작진이 인권 감수성을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하며 결정이유를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는 시청자들의 바른 언어생활을 해치는 은어나 비속어 등을 사용한 2건의 예능프로그램에 대해서도 심의했다. 먼저, 특정 연예인을 조롱.비하하는 의미를 담은 인터넷 은어를 자막으로 표시한 채널A ‘나만 믿고 따라와, 도시어부’에 대해서는 행정지도인 ‘권고’를, 비속어를 연상시키는 단어를 프로그램명으로 사용한 tvN과 OtvN의 ‘좋맛탱’에 대해서는 ‘의견진술’을 청취한 후 심의하기로 결정했다.

‘권고’ 또는 ‘의견제시’는 방송심의 관련 규정 위반의 정도가 경미한 경우 내려지는 ‘행정지도’로서, 심의위원 5인으로 구성되는 소위원회가 최종 의결할 수 있으며, 해당 방송사에게 어떠한 법적 불이익이 주어 지지 않는다.

동아닷컴 정희연 기자 shine2562@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