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거’ 고아성, 유관순 열사에게 자필 편지 “너무 늦어서 죄송합니다”

입력 2019-02-19 10:33: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1919년 3·1 만세운동 후 세평도 안 되는 서대문 감옥 8호실 속, 영혼만은 누구보다 자유로웠던 유관순과 8호실 여성들의 1년의 이야기를 담은 ‘항거:유관순 이야기’가 배우 고아성의 자필 편지를 공개했다.

배우 고아성이 열일곱 유관순에게 보내는 자필 편지에는 “3·1 만세운동 100년이 지나 열사님 영화가 나오게 되었어요. 너무 늦었죠. 죄송합니다”라고 시작해 대한민국의 한 사람으로서 이번 작품에 참여하게 된 남다른 소감이 담겨있다.

이어 “가장 안타까운 점은 열사님의 음성을 모른다는 것이었습니다. 사진은 셀 수 없이 봤지만 서두요. 대사를 한마디, 한마디 내뱉을 때마다 늘 가슴 한켠이 뜨겁고 죄스러웠습니다”고 전해 배우 고아성이 이번 작품에 어떤 마음으로 임했는지 짐작게 해 그의 진심을 느끼게 했다.

끝으로 “작년 가을, 서대문형무소에는 한마음 한뜻으로 모인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그 모든 분들의 존경과 사랑을 담아 이 영화를 바치고 싶습니다”라는 말을 전하며 작품에 함께한 많은 분들에게 존경의 마음을 표했다. 이처럼 그 어떤 가식이나 설정은 배제한 채 진심으로 유관순의 삶에 가까이 다가가려 노력했던 배우 고아성의 손편지는 보는 사람의 가슴까지 뭉클하게 해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항거:유관순 이야기’는 독립운동가 이전에 보통 사람이었던, 열일곱 소녀 유관순의 삶과 3.1 만세운동 이후의 이야기까지 다뤄 예비 관객들의 호기심을 자극한다. 특히, 유관순 역은 봉준호, 홍상수, 한재림 등 거장 감독들이 사랑한 배우 고아성이 맡아 싱크로율 100% 열연으로 뜨거운 울림을 선사할 것을 예고하고 있다. 여기에 충무로가 주목하는 김새벽, 김예은, 정하담 등 개성 있는 연기파 배우들이 대거 출연하여 영화에 대한 기대감을 더욱 높이고 있다.

3.1 만세운동 100주년을 기리며 유관순을 향한 배우 고아성의 진심을 담은 손편지를 공개한 ‘항거:유관순 이야기’는 2월 27일 개봉해 관객들에게 뜨거운 감동을 선사할 것이다.

동아닷컴 조유경 기자 polaris27@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