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쇼핑, 모바일 쇼핑서비스 강화 총력전

입력 2019-06-03 05:4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롯데홈쇼핑의 모바일 콘텐츠 전문 스튜디오. 사진제공|롯데홈쇼핑

모바일 매출, 매년 꾸준히 성장률↑
업계, 전문 스튜디오·전용 생방송 도입


홈쇼핑업계가 모바일쇼핑 서비스 강화에 힘을 기울이고 있다.

스마트폰으로 쇼핑하는 ‘엄지족 쇼퍼’가 늘면서 모바일 부문 매출이 계속 성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전체 매출 대비 모바일 부문의 비중을 보면 2015년 20.9%, 2016년 28.2%, 2017년 30.8%, 2018년 34.8%로 매년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이런 추세라면 모바일 매출이 곧 TV를 뛰어넘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실제로 GS샵은 올 1분기 모바일 매출이 52.2%로 TV를 넘어섰다.

홈쇼핑 업체마다 자사 특성에 맞게 모바일쇼핑 소비자를 잡기 위한 상품 및 서비스 차별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롯데홈쇼핑은 본사 방송센터에 1인 미디어부터 증강현실(AR)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모바일 콘텐츠 전문 스튜디오를 만들었다. 현재 생방송 모바일 쇼핑 전용 채널 ‘몰리브’의 촬영을 진행하고 있다.

GS샵은 모바일 전용 ‘내일 TV서비스’를 선보였다. TV홈쇼핑 상품을 모바일을 통해 하루 전에 미리 보고 주문할 수 있는 서비스다. 고객 체험 영상, 쇼핑호스트의 시연 영상 등을 자유로운 형식으로 제작했다. 모바일 콘텐츠 특성에 맞게 영상 대부분이 1분 미만인 것도 특징이다.

현대홈쇼핑은 모바일 생방송 ‘쇼핑라이브’에 재미와 전문성을 강조한 상품군별 특화 코너를 추가했다. 방송 횟수도 주 2회에서 5회로 늘렸다. 연말까지 주 12회까지 방송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밖에 NS홈쇼핑은 매주 목요일 오후 8시에 에어프라이어 전용 빵 등 트렌드 상품을 소개하는 모바일 생방송 ‘띵라이브’을 론칭했다.

정정욱 기자 jjay@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