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랜선 봄’ 즐길 수 있는 추천 콘텐츠③] 음악으로 전하는 따스한 위로

입력 2020-04-03 06:57: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그룹 방탄소년단. 사진제공|빅히트엔터테인먼트

■ 음악 3선

춘래불사춘(春來不似春). 봄이 왔건만 봄 같지 않다는 말이 요즘처럼 실감나는 때가 있을까. 봄바람에 흩날리는 벚꽃 잎은 홀로 흩어지고 만다. 여기저기 꽃망울이 터지고 있지만 꽃을 가까이에서 볼 수도, 다 함께 즐길 수도 없어 아쉬울 뿐이다. 그렇다고 한숨만 내쉴 필요는 없다. 살랑거리는 봄바람을 직접 맞아야 봄을 실감할 수 있는 건 아닐 터이다. 셰익스피어는 “음악을 듣는 순간만은 악한 사람도 아름다워진다”고 말했다. 그가 말한 음악이란, 멜로디와 리듬으로 세상과 사람들의 마음을 어루만지는 것만이 아니라 웃음과, 다정한 눈물과, 함께 보듬어 안게 하는 따스한 한 편의 이야기이기도 하다면 무리일까. 그건 또 하나의 ‘희망 바이러스’이리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를 위해 당분간 집에 머물러야 한다면, 집에 머물고 싶다면 TV와 컴퓨터를 켜보라. 그리고 한 편의 드라마와, 한 편의 영화와, 한 곡의 노래가 품어낸 ‘희망 바이러스’를 확인해보라. 힘들고 지친 이들에게 더욱 더 전파되길 바라며….

● 봄날 (방탄소년단)

“이 겨울도 끝이 나요” 방탄이 부르는 봄송

해마다 이맘때쯤 음원차트에 재진입하는 곡으로 단순하게 알고 있다면, 나무는 보고 숲은 보지 못한다고나 할까. 밝고 긍정적인 메시지를 전달하는 봄노래 가운데 몇 안 되는 곡 중 하나이긴 하다. 그룹 방탄소년단은 꿈을 가지고 희망을 잃지 말라며 동시대를 살아가는 청춘을 위로해왔다. ‘봄날’에서도 이들은 같은 방식을 택했다. 덕분에 방탄소년단도 2017년 노래 제목처럼 긴 어둠을 뚫고 ‘봄날’을 맞이했다. ‘아침은 다시 올 거야/어떤 어둠도 어떤 계절도 영원할 순 없으니까/벚꽃이 피나봐요/이 겨울도 끝이 나요’

가수 이한철. 사진제공|미러볼 뮤직


● 슈퍼스타 (이한철)

“괜찮아 잘 될거야” 힘든이들 위한 응원곡

어깨가 절로 들썩인다. 가수 이한철이 2005년 선보인 노래는 밝고 경쾌한 멜로디로 여전히 사랑받는 곡이다. 특히 ‘괜찮아 잘 될 거야/너에겐 눈부신 미래가 있어/괜찮아 잘 될 거야/우린 널 믿어 의심치 않아/널 힘들게 했던 일들과 그 순간에 흘렸던 땀과 눈물을 한잔에 마셔 버리자’라는 희망찬 가사가 인상적이다. 노래는 시간이 흘러 더욱 빛을 발하나보다. 최근 이한철을 비롯해 신현희, 이상미, 토마스쿡 등 18명의 가수가 한두 소절씩 새로 불렀다. 감염병 확산을 막고 힘 잃은 이들을 응원한다는 의미다.

가수 안치환. 동아일보DB


● 사람이 꽃보다 아름다워 (안치환)

막힌 가슴을 ‘뻥’ 뚫어주는 희망가

전주부터 신나는 ‘사람이 꽃보다 아름다워’. 제목에서부터 힘이 솟구친다. 강물이 온 몸을 휘어 감는 듯한 힘이 느껴져 어떤 어려움과 힘겨움도 헤쳐 나갈 수 있을 듯하다. 막힌 가슴을 뻥 뚫어주는 시원함은 덤이다. 가사는 어떤가. ‘이 모든 외로움 이겨낸 바로 그 사람/누가 뭐래도/사람이 꽃보다 아름답다’는데, 비록 내가 꽃보다 아름답지 않아도 노래 한 곡만으로 충분히 기분 좋아진다. 어떤 시련이 와도 좌절하지 않고 희망을 품고 살라는 희망가이다.

이정연 기자 annjoy@donga.com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