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화문 맛집] 중식당 콴쒸이 조미경 대표의 홈차이나 ⑨ 차돌박이숙주짬뽕 & 맥주

입력 2020-09-01 05:4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평소 먹는 해물 위주 짬뽕과 달리 고기육수의 깊은 맛과 숙주, 청경채의 아삭한 식감을 즐길 수 있는 차돌박이숙주짬뽕. 사진제공|콴쒸이

매콤·고소 짬뽕에 시원한 맥주…이곳이 지상낙원
짬뽕은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중식 중의 하나입니다. 중국에선 ‘차오마미엔(炒馬麵)’이라고 하죠. 이 차오마미엔이 일본에서는 진한 육수 맛의 나가사키 잔폰(짬뽕)이 되었고, 한국에 들어와서는 고춧가루, 고추기름을 사용해 매콤한 맛을 강조한 한국식 짬뽕이 되었습니다.

오늘은 평소 먹는 해물 위주 짬뽕이 아닌 소고기 차돌박이와 숙주를 듬뿍 넣은 차돌박이숙주짬뽕 요리법을 소개합니다.

차돌박이숙주짬뽕은 해물 위주 짬뽕과 달리 고기육수의 깊은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소고기 차돌박이의 고소한 맛과 숙주, 청경채의 식감이 잘 어우러진 요리죠. 살짝 데친 숙주와 청경채의 아삭아삭 씹히는 맛이 일품입니다.

차돌박이숙주짬뽕에는 맥주가 잘 어울립니다. 짬뽕을 먹은 후 맥주 한 모금을 마시면 입가심이 되면서 얼얼한 입도 달래줍니다.

마카오 에일(왼쪽)과 칭다오 맥주.


차돌박이숙주짬뽕에는 칭다오 맥주와 마카오골든에일 맥주를 추천합니다. 마카오에일(5.5도)이 칭다오(4.7도)보다 도수가 조금 높습니다. 칭다오의 맑은 물과 독일 전통 맥주 제조기술이 만나 탄생한 칭다오 맥주는 100년이 넘는 역사를 자랑하며 깨끗하고 청량한 맛으로 사랑 받고 있습니다.

마카오골든에일은 에일의 풍부한 향과 라거의 청량함을 느낄 수 있는 맥주죠. 중국 맥주 중에서는 유일한 에일맥주인데 에일 특유의 묵직함이 있으면서도 씁쓸한 맛이 덜합니다.

늦여름의 무더위를 뜨겁고 매운 짬뽕의 이열치열로 이겨내고, 시원한 중국맥주로 마무리해 보시면 어떨까요.

재료
차돌박이, 숙주, 양배추, 양파, 청경채, 깐새우, 오징어, 중화면

양념 재료 : 다진 마늘, 사천고추, 파, 고춧가루, 간장, 소금

차돌박이숙주짬뽕 요리법
① 면을 삶으면서 소금을 조금 넣어주면 좋습니다. 삶은 면은 찬물에 헹궈둡니다.

② 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다진 마늘과 파를 볶습니다.

③ 채를 썬 양파, 양배추와 청경채를 넣은 뒤 간장을 두르고 볶습니다. 센불에 볶으면 더 맛있습니다.

④ 고춧가루를 넣고 조금 더 볶다가 면수를 넣습니다.

⑤ 깐새우, 오징어를 넣고 끓입니다.

⑥ 차돌박이를 넣고 푹 끓여줍니다. 청경채, 마지막으로 숙주를 넣습니다.

⑦ 미리 삶아둔 면을 그릇에 담고 짬뽕 국물을 붓습니다.

조미경 (광화문 중식당 콴쒸이 대표)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