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한국의 대학평가…대학평가 변천사를 통해 진단한 ‘현재와 미래’

입력 2020-09-10 18:53: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 한국의 대학평가 (신현석, 김상철, 장아름 저|학지사)

국내에서 시행되고 있는 다양한 대학평가에 대한 이해와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성과와 개선방안을 담은 전문서 형태로 기획된 책이다. 평가의 다양한 의미와 변천을 통해 대학평가의 개념과 특성을 명확히 짚어냈다. 대학평가의 의미와 동향에 대해서도 심도있게 다루고 있다.
대학의 입장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평가를 대상으로 선정했으며 이를 정부 주도, 인증기관 주도, 언론사 주도 등의 3가지 평가유형으로 분류했다. 각 기관 주도형 평가를 종합적으로 분석해 제시함으로써 평가의 특성을 이해하고 문제점과 개선방향을 기관 차원에서 고민할 때 유용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각 평가의 맥락과 역사성에 대한 선행적 이해를 돕기 위해 ‘평가의 배경과 변천과정’을 각 장에 제시하고 ‘성과 및 개선방안’을 넣어 해당 평가가 대학발전에 기여한 바와 문제점을 바탕으로 어떻게 개선하는 것이 바람직한지에 대해 설명함으로써 메타평가의 의미를 담았다.

저자들은 이 책을 통해 대학평가 관계자부터 대학평가 기관, 고등교육 전공자, 교육행정 및 평가전문가, 대학평가에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대학평가의 의미와 동향부터 한국 대학평가의 미래까지 한국의 대학평가에 대한 진면목을 엿볼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양형모 기자 hmyang0307@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