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국학기공협회, 제8회 온라인 서울국제 생활체육 국학기공대회

입력 2020-11-29 11:47: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크게보기

11월 27일 국내대회 예선전, 28일 개회식 및 본선대회
대상 해외부 수상 등 전 세계 국학기공의 축제
새로운 한류 ‘k-스피릿 천신무예단’, 홍익 철학을 담은 축하공연
세계 10개국 선수 1500여 명 온라인 1만 여 명 참가
서울특별시, 문화체육관광부, 대한체육회 후원 … 온라인 대회로 개최
사단법인 대한국학기공협회(회장 권기선)가 세계 국학기공인들의 축제인 ‘제 8회 서울국제 생활체육 국학기공대회’를 11월 27일 예선전 및 28일 개회식·본선대회로 서울시체육회 대강당에서 온라인 개최했다.

박원하 서울시체육회장이 축사, 최인호·전재수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이 영상메시지, 대구광역시 권영진 시장이 축전으로 대회를 축하했다. 이번 대회에는 한국, 미국, 중국, 일본, 뉴질랜드 등 세계 10개국 1500여 명의 세계 국학기공 선수와 온라인 동호인 1만 여명이 참여했다.

28일 열띤 결선대회에서 해외부 대상은 일본 이하팀의 ‘일본의 희망’, 금상은 카타르팀의 ‘합심’이 차지했다. 국내부 부문별 금상은 어르신부 경기 선무팀, 일반부 경기 태산백두, 청소년부 경남의 수국화, 전문부 서울 불사조에게 돌아갔다.

이번 대회는 사단법인 대한국학기공협회가 주최하고 서울특별시체육회, 서울특별시국학기공협회가 주관하며 문화체육관광부, 서울특별시, 대한체육회, 지구시민운동연합 등이 후원했다.

1부 개회식에서는 새로운 한류의 중심 ‘k-스피릿 천신무예단’이 홍익정신을 표현하는 기공과 댄스를 결합한 축하공연으로 큰 호응을 받았다. 2019년 창단된 ‘k-스피릿 천신무예단’인 겟브라이트(Getbright) 예술단은 한국의 홍익정신을 노래와 춤, 기공, 무예로 표현하며 새로운 한류를 알리고 있는 문화예술 전문 공연단이다. ‘사람 안에 하늘과 땅이 있다’는 인중천지일(人中天地一)과 홍익정신을 표현하며 사람들이 건강하고 밝아질 수 있도록 예술 공연과 교육, 문화 운동으로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가고 있다.

올해로 8회를 맞는 국제국학기공대회는 국학기공의 중심철학인 홍익정신 즉, K-스피릿(Korean Spirit)을 알리는 세계적인 축제의 장이다.
28일 개회식은 k-스피릿 천신무예단의 홍익철학 공연을 시작으로 권기선 대한국학기공협회장의 대회사, 정성률 서울시국학기공 부회장의 개회선언, 서울시생활체육회장의 축사 등 사회지도층 인사의 축하영상과 축전이 이어졌다

명예대회장인 이승헌 글로벌사이버대 총장은 “코로나19로 인류는 새로운 위기를 맞고 있다. 코리언스피릿인 홍익정신을 알리기 위해 40여 년 전 새벽 공원에 나간 것이 국학기공의 시작이었다. 이제 국학기공은 브레인스포츠로 전 세계인의 심신 건강법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대회장인 권기선 회장은 “코로나로 온 세상이 다 어려운 상황임에도 모든 분들의 건강과 행복, 그리고 평화로운 세상을 열기 위한 국학기공의 목적을 실현하고자 제8회 온라인 서울국제 생활체육 국학기공대회를 개최하게 되었다”며 “국학기공은 인류의 심신건강과 행복, 그리고 평화로운 지구 만들기에 함께 동참할 1억 명의 국학기공인 양성을 목표로 힘차게 전진해 나가고 있으며 뜻을 함께하는 모든 분들이 동참해 주시길 기원한다”고 했다.

서울시생활체육회 박원하 회장은 “국학기공은 우리 민족 고유의 전통 심신단련법으로 국내를 넘어 전 세계 20여 개국에 뻗어가는 가장 한국적인 스포츠 중 하나이다. 건강 증진은 물론 효충도를 실천할 수 있도록 돕는 운동으로 활기찬 여가생활을 도모하고, 건강하고 밝은 사회, 희망찬 국가 건설에 이바지하고 있다”며 “우리의 전통 스포츠인 국학기공을 계승하고 보존하고 발전시켜 나가길 바란다”고 감사와 축하의 인사를 전했다.

이번 국제대회는 참가 종목은 기본 국학기공 부분으로 일지기공, 천부신공, 단공, 지기공, 단무 12초식, 창작기공부분은 창작기공과 율려기공이다. 27일 예선은 어르신부, 청소년부, 일반부, 전문부 순으로 진행되었고 28일은 개회식에 이어 어르신부, 청소년부, 전문부, 일반부, 해외부의 결선대회가 열렸다. 온라인 이벤트를 실시하여 참여자들의 호응을 받았으며 본선대회 후 폐막식과 함께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


●각 부문 입상팀 명단

해외부
▲대상 일본 이하 일본의희망
▲금상 카타르 합심
▲은상 뉴질랜드 얼스빌리지
▲동상 중국 차이나드레곤, 미국 네바다주 힐러와 전사들

어르신부
▲금상 경기도 선무팀
▲은상 서울 관악구 보라매 동호회
▲동상 경북 수도산 동호회, 부산 풍류도인

일반부
▲금상 경기도 태산백두
▲은상 충북 천지개벽의 영웅
▲동상 서울 경복궁 아리랑, 부산 조의선인

청소년부
▲금상 경남 수국화
▲은상 경북 하나지역아동센타
▲동상 경기 벤자민인성연재학교 경기남부학습관, 서울 인성영재 날다

전문부
▲금상 서울 불사조
▲은상 서울 환국2020
▲동상 경기 k-기공, 경기 생명의 리듬

양형모 기자 hmyang0307@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사진제공 | 대한국학기공협회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