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돌아온 에픽하이 #정규앨범 #코로나19 #비아이

입력 2021-01-18 16:47: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크게보기

[종합] 돌아온 에픽하이 #정규앨범 #코로나19 #비아이

에픽하이(Epik High)가 3년3개월 만에 정규 앨범으로 돌아왔다.

18일 오후 4시 유튜브를 통해 생중계된 에픽하이의 정규 10집 ‘Epik High Is Here 上’ 발매 기념 온라인 기자간담회. 이날 에픽하이는 MC 없이 셋이서 직접 진행하며 새 앨범과 관련된 진솔한 이야기를 전했다.


에픽하이의 정규 10집은 총 2부작으로 구성됐으며 먼저 오늘 파트1 ‘Epik High Is Here 上’을 선보인다. 2CD로는 절대 발표하지 않겠다던 과거 발언을 번복한 것에 투컷은 “본의 아니게 번복하게 됐다. 하고 싶은 이야기가 너무 많아졌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고 고백했다.

타블로는 “상하로 나눈 게 마치 1편과 2편으로 나눠졌는데 연결되기 때문에 두 편을 다 봐야만 스토리를 이해할 수 있는 영화 같은 앨범”이라며 “마블 팬으로서 上은 ‘인피니티 워’고 언젠가 발매될 下는 ‘엔드게임’이라고 생각한다. 우리 앨범이 마블 같은 스케일이라는 것은 아니고 우리 앨범이 그런 식으로 이어진다는 것을 이야기한 것 뿐”이라고 말했다.



더블 타이틀곡은 ‘ROSARIO’와 ‘내 얘기 같아’를 내세웠다. 먼저 ‘ROSARIO(로사리오)(Feat. CL, 지코)’는 타인의 불행과 실패를 바라는 자들에게 날리는 시원한 일침을 담았다. 트렌디하고 강렬한 힙합곡으로 씨엘과 지코가 피처링으로 참여했다. 더블 타이틀곡으로 확정된 ‘내 얘기 같아(Feat. 헤이즈)’는 기존 힙합곡의 틀을 벗어버린 클래식 음악으로 헤이즈가 함께했다.

에픽하이는 “‘내가 바로 살아있는 전설’이라는 마음으로 힘든 시기를 극복하자는 마음에서 ‘ROSARIO’를, 따스하게 위로하고자 하는 의도에서 ‘내 얘기 같아’를 선정했다. ‘ROSARIO’는 힘차고 헤비한 웨이트 운동 같고 ‘내 얘기 같아’는 가벼운 유산소운동 같다”고 소개했다.


더블 타이틀곡 외에도 ‘LESSON ZERO (레슨 제로)’, ‘수상소감 (Feat. B.I)’, ‘LEICA (라이카)(Feat. 김사월)’, ‘정당방위 (Feat. 우원재, 넉살, 창모)’, ‘TRUE CRIME (트루 크라임)(Feat. Miso)’, ‘SOCIAL DISTANCE 16 (소셜 디스턴스 16)’, ‘END OF THE WORLD (엔드 오브 더 월드)(Feat. GSoul)’, ‘WISH YOU WERE (위시 유 워)’까지 총 10개 트랙이 이번 앨범에 수록됐다.

다양한 아티스트 라인업 가운데 눈길을 끄는 것은 마약 관련 물의로 아이콘을 탈퇴한 비아이의 참여. 비아이와의 협업에 대해 타블로는 “곡 협업 상대를 선택하는데 있어 여러 고민을 하게 되고 완성에 가까운 곳으로 함께 가줄 아티스트를 찾곤 한다. 앨범을 만드는데 있어서 수많은 선택지가 있는데 어느 하나도 가볍게 생각할 수 없더라”며 “비아이와의 작업 역시 무게감 있게 생각하지 않을 수 없었다. 그 과정 속에서 비아이가 이 곡을 포기할 수 없을 만큼 완성도를 만들어준 것도 사실”이라고 인정했다.

투컷은 “‘수상소감’의 멜로디와 보컬을 비아이가 하면 가장 좋을 것 같고 잘할 것 같았다. 앨범 막바지에 이르러서 트랙리스트를 처음부터 끝까지 다시 들어보니 ‘수상소감’은 꼭 있어야 할 곡이라는 생각이 들었다”고 고백했다.


마지막으로 얻고 싶은 성과에 대해서는 “눈에 보이는 성과보다는 계속 음악을 하고 있는 것 자체에 감사하다” “빨리 상황이 나아져서 여러분과 땀 흘리면서 한 공간에서 뛰어놀 수 있는 시기가 왔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에픽하이는 “누군가에게 자랑할 수 있는 성적은 지나고 나면 기억도 안 난다. 이렇게 오래 그룹 활동을 하면서 보람 있는 순간은 초등학생이었다가 한 살 한 살 나이 들어가는 팬들의 이야기를 볼 때”라며 “팬들과 20대~30대를 함께하고 이제 40대를 시작하는 시기인데 50대~60대에도 팬들을 위해 위로하고 공감하고 노력하는 에픽하이가 되고 싶다”고 바람을 드러냈다.

에픽하이의 ‘Epik High Is Here 上’ 전곡은 오늘(18일) 오후 6시 전 세계 음원 사이트를 통해 공개된다.

동아닷컴 정희연 기자 shine2562@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사진|아워즈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