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올레길] 편리해진 직장인 치아교정…자신에게 알맞은 교정장치 선택해야

입력 2021-04-27 08:43: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성수동 우리치과 강일남 원장

외모관리도 샤회경쟁력으로 인식되면서 치아교정을 계획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치아교정은 심미적인 효과 뿐 아니라 뒤틀리거나 고르지 못한 치열을 바르게 잡는 기능성 개선에 초점을 맞춘 진료로 만족도가 높은 치과치료다. 다만 직장인 등 성인들은 부정교합에 따른 불편함이나 돌출입과 같은 콤플렉스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치아교정을 적극 시도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사실 치아를 점진적으로 이동시키면서 효과를 이끌어내는 치아교정은 비교적 긴 시간이 소요돼 바쁜 직장인에게 쉽지 않은 선택이다. 또한 주기적인 치과 내원이 필요한 과정과 교정 장치가 겉으로 보인다는 사실도 직장인을 고민하게 만든다.

일반적으로 치아교정치료는 10~11살 정도의 성장기가 적당한 시기지만 성인들도 치아교정치료가 충분히 가능하며 효과가 어린이보다 뛰어난 경우도 많다. 최근에는 직장인들의 상황에 맞춘 치아교정 장치들이 등장하면서 개개인에게 최적화된 치아교정도 가능해졌다.

최근 치과교정에 대한 불편함을 반영해 설측교정이나 세라믹교정을 비롯해 메탈교정, 투명교정, 콤비교정, 클리피씨교정 등 다양한 교정장치가 나와 치료기간이 상당히 줄고 편의성도 크게 향상됐다. 치아와 잇몸에 대한 정밀 진단을 먼저 받은 후 자신에게 맞는 교정방법을 적용한다면 치아교정 이후 잇몸이 약해지는 등 부작용 등을 우려할 필요가 없다.

이 같은 교정장치들은 직업과 생활습관, 취향, 치아 상태 등을 총괄적으로 고려해 선택하는 것이 권장되며 체계적인 교정치료 계획을 수립하게 되는 전문의료진의 소견을 경청할 필요도 있다.

교정치료를 시작한 직장인들은 치과를 정기적으로 내원해 치아의 상태를 확인해야 한다. 시간이 없다고 방문을 미루거나 불규칙적으로 치과를 찾을 경우 입돌출 증상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입천장 쪽의 장치가 탈락되는 상황을 발생할 수 있다. 또한 교정치료 중에는 치아의 힘이 약하기 때문에 딱딱한 음식 섭취를 삼가하고 부드러운 음식 위주로 식습관을 개선해야 한다.

구강위생도 뒷받침돼야 한다. 교정장치로 인해 음식물이 끼어 염증과 충치를 유발의 가능성이 커지기 때문이다. 충치가 생긴다면 교정치료를 중단할 수도 있어 식사 후 양치질을 꼭 해야 한다. 위터픽이나 치간 칫솔 이용도 권장된다.

치아교정은 무엇보다 마지막 단계가 중요하다. 변화하는 치열의 위치가 재발하지 않도록 일정기간 유지장치를 착용하는데 치료 종료 전 관리를 소홀히 하면 부정교합이 재발되거나 전체적인 재교정이 필요할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성수동 우리치과 강일남 원장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