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사태 연장·동의서·독도까지…’ 도쿄올림픽 둘러싼 끊임없는 논란

입력 2021-05-30 15:1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2020도쿄올림픽 개최를 취소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거세지고 있는 가운데 일본 정부와 국제올림픽위원회(IOC)의 대응도 논란이 되고 있다.

일본 정부는 28일 도쿄도와 오사카부, 교토부 등 9개 지역에 선포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긴급사태를 6월 20일까지 연장했다. 올림픽 개막일이 7월 23일인 점을 고려하면, 개막을 약 한 달 앞둔 시점까지 긴급사태가 지속되는 것이다. 확산세를 최대한 잠재운 뒤 올림픽 개최를 강행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일본 정부와 IOC를 향한 비난은 그치지 않고 있다. 존 코츠 IOC 조정위원장은 이에 앞서 “긴급사태 아래서도 올림픽은 열릴 것”이라고 실언해 여론의 뭇매를 맞았고,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도 “올림픽 개최를 위해 어느 정도의 희생은 필요하다”고 발언하면서 무책임하다는 비난을 받았다.
여기에 29일 아사히신문 등을 통해 라나 하다드 IOC 최고운영책임자가 28일 200여 개국 선수들을 대상으로 개최한 온라인 설명회에서 “대회 기간 중 코로나19에 감염돼도 주최자는 책임이 없다는 내용의 동의서에 서명을 받겠다”고 발언한 것이 밝혀져 논란은 더욱 거세졌다. 이 동의서에는 ‘감염증’과 ‘사망’ 등의 단어가 포함돼 있어 선수들의 불안감이 증폭되고 있다. 위험을 감수하고 올림픽 개최를 강행하려는 IOC의 움직임 자체가 문제라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국내에선 독도 논란이 또 다시 불거졌다. 정세균 전 국무총리는 일본 정부가 도쿄올림픽 지도에 독도를 일본 영토로 표시한 것에 대해 “개정되지 않으면 국민의 동의를 받아 올림픽을 보이콧해야 한다”고 했고, 30일 자신의 소셜미디어(SNS)에 “대한민국의 주권과 자긍심을 훼손당하고, 우리 선수들의 안전과 생명을 보장받지 못하는 도쿄올림픽 참가를 반대한다”고 적었다.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도 28일 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에 독도 표기와 관련한 항의 메일을 보냈다.

한국은 2018평창동계올림픽 당시에도 ‘한반도기’에 그려진 독도를 두고 일본과 대립한 바 있다. 당시 IOC는 “올림픽 정신에 위배되지 않게 상호 양보하라”고 결정했고, 한국 정부는 결국 한반도기에서 독도를 지웠다. 그러나 이번에는 일본 정부가 ‘독도를 일본 영토에서 제외하라’는 한국의 정당한 요구를 무시하고 있어 파장이 지속될 전망이다.

강산 기자 posterboy@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