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즈원 재결합 펀딩 종료…30억원 결제 예약 취소 [공식]

입력 2021-07-29 09: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아이즈원 재결합 펀딩 종료…30억원 결제 예약 취소 [공식]

와디즈가 아이즈원 리런칭 펀딩 프로젝트의 종료를 알렸다. 더불어 팬슈머 소통 플랫폼으로서의 긍정적 역할을 이어간다는 계획을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를 이끈 메이커 ‘평행우주프로젝트 위원회’는 종료 이후에도 팬덤 주도의 활동을 이어간다.

와디즈는 29일 ‘평행우주 프로젝트’의 새소식을 통해 아이즈원 리런칭 펀딩 연장 이후 진행 사항과 추후 계획, 평행우주 펀딩 프로젝트를 마치는 메이커 소감에 대해 서포터들에게 공지했다.

이번 펀딩을 진행한 평행우주프로젝트 위원회는 펀딩에 대한 폭발적 관심 이후 프로젝트 기간 연장 및 소속사 와의 대화 등 다각도로 리런칭 플랜을 추진하였으나 각 멤버들의 현재 상황과 소속사의 입장 차이로 인해 합의점을 찾기 어려운 것으로 판단하고, 의사를 존중해 7월 29일자로 펀딩프로젝트를 종료하기로 결정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추후 유닛 혹은 기타 프로젝트 형태의 활동이 검토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내비쳤다. 평행우주프로젝트 운영위원회는 본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쌓은 각 소속사들과의 유대관계와 연결점을 더욱 확대하여 아이즈원 멤버들간의 콜라보레이션, 유닛 활동, 콘서트 때 발표한 미발매곡들의 음원 발매 등을 위해 계속해서 와디즈와 함께 노력해 나갈 예정이다. 진행과 관련된 상세한 내용은 평행우주 프로젝트 공식 트위터에서 꾸준히 소통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프로젝트는 크라우드펀딩 산업 고유의 순기능을 극대화 했다는 점에서 큰 의의를 남긴다. 크라우드펀딩이 제품 개발을 위한 자금조달이나 홍보 수단을 넘어 문화·공연·예술 등 무형의 크리에이터 영역까지 확장될 수 있음을 증명한 사례다. 2만 서포터와 30억의 모집금액을 통해 문화와 크리에이터 영역의 성장 판로로서 크라우드펀딩의 가치를 입증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아이즈원 리런칭 프로젝트는 지난 4월 21일 와디즈 첫 오픈 이후 하루만에 20억을 모았다. 국내 모든 펀딩 플랫폼을 통틀어 단일 프로젝트 기준 역대 최다 금액을 모은 바 있다. 지난 4월부터 현재까지 ‘아이즈원’ 관련 콘텐츠는 트위터, 블로그, 인스타그램, 커뮤니티 등에서 100만건에 가까운 언급량을 기록하고 있으며 지난 5월에는 오프라인 체험숍 ‘공간 와디즈’에서 아이즈원 관련 전시를 열어 많은 팬들이 몰리는 영상 콘텐츠가 바이럴 되기도 했다.

크라우드펀딩은 프로젝트 종료 이후 결제가 되는 구조이기 때문에,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모집된 금액은 별도의 취소 신청 절차 없이, 7월 30일(금)부터 자동으로 순차적 결제 예약 취소가 진행될 예정이다.

동아닷컴 정희연 기자 shine2562@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