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알파의 기업 전용 모바일 상품권 대량발송 서비스 ‘기프티쇼 비즈’가 누적 기업고객 15만을 돌파했다. 2023년 9월, 10만 고객을 확보한 이후 약 1년 반 만에 이룬 성과다.

모바일 상품권 기업 시장 점유율 약 40%를 차지하는 1위 서비스다. 임직원 복지, 보험·렌탈 구매 사은품, 프로모션·이벤트 경품 목적으로 손쉽게 모바일 상품권을 대량으로 발송할 수 있어 기업고객의 활용도가 높다. 

통상적으로 기업은 모바일 상품권을 대량 구매할 때, 모바일 상품권 발행사와 직접 계약하거나, 기프티쇼 비즈와 같은 온라인 서비스에 가입 후 모바일 상품권을 직접 발송할 수 있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비대면 쇼핑이 일상적인 문화로 자리잡으며 기업고객의 자율성과 편의성을 갖춘 온라인 B2B 서비스가 각광받으며 크게 성장했다.

지난해 거래 금액은 전년 대비 21% 상승했으며, 누적 회원 수는 30% 증가했다. 연중 기업의 모바일 상품권 수요가 가장 많은 12월의 신규 회원은 전년 대비 37%, 구매 회원은 11% 늘었다.

서비스 고도화 및 차별화를 위한 지속적인 노력도 15만 고객 확보에 주효했다. 기업의 업무 프로세스에 맞춰 다양한 부가 서비스를 도입하며 고객 편의성을 강화했다. 실물 판촉물 구매가 가능한 ‘판촉 서비스’, 문자 발송 없이 핀 번호만 증정하는 ‘핀 발행’, 고객과의 소통 채널로 활용 가능한 ‘무료 문자’, 고객의 의견을 들을 수 있는 ‘설문조사’, 발송 후 익월 결제하는 ‘후정산’, 이벤트 툴을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이벤트 메이커’ 기능 등이 대표적이다.

기업의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하며 서비스를 지속 확장한다. 우수한 품질의 판촉물을 구매하도록 판촉 서비스의 상품 추천 기능을 고도화하고, 고객사 시스템에서 모바일 상품권 연동 발송이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전용 API(인터페이스)를 고도화해 상품 조회 기능을 강화한다.

이석훈 KT알파 G커머스사업부문장은 “10만 회원을 돌파한지 1년 반 만에 이룬 성과라는 점에서 의미가 더욱 크다”며 “기업용 모바일 상품권을 대표하는 서비스이자 통합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하는 서비스로 거듭날 것”이라고 했다.



정정욱 기자 jjay@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