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외교사절단 반크가 전 세계 750만 한인 동포를 대상으로 한류홍보대사 양성 프로젝트를 시작한다. 이는 반크가 범세계적인 한류 르네상스를 계기로 재외동포를 한류융성시대를 만들어갈 주인공이며, 한국 외교·문화·교육 정책의 공동 설계자이자 글로벌 대한민국 비전 실현의 핵심 파트너로 전략을 세웠기 때문이다. 

전 세계 한류 팬 2억 명 시대를 계기로 한국 대중문화가 세계에 널리 확산하고 있다. 하지만 한류의 영향력이 대중문화에 국한되어 있다는 점에서 반크는 재미한국학교협의회와 18일 미국에서 업무협력을 맺고 한국의 깊이 있는 역사와 찬란한 문화를 미국과 전 세계인에게 함께 알려 나갈 예정이다.

재미한국학교협의회(NAKS, 회장 권예순)는 미주 지역 1000여 개 주말 한국학교의 연합체로 차세대 한인들에게 한국어와 역사, 문화를 교육하며 올바른 정체성과 자긍심을 심어주는 종합 한인 교육기관이다.

NAKS는 한국에 대한 올바른 인식 확산과 교육정책 제안 등 다양한 사업을 통해 미주 한인 2세들의 미래를 위한 교육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번 두 기관의 업무협력은 17일부터 19일까지 미국 텍사스 댈러스에서 열리는 ‘제43회 재미한국학교협의회(NAKS) 학술대회 및 정기총회’에 반크가 초청받으면서 이루어졌다.

앞으로 반크는 재미한국학교협의회와 협력하여 재미한국학교협의회 소속 교사와 한인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류홍보대사 양성 사업을 추진하고, 이를 통해 한국에 대한 미주 한인들의 정체성과 자공심을 높이고 미국 내 한국의 국가이미지를 높여나갈 예정이다.

주요 협력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재미한국학교협의회 교사, 한인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글로벌 한류홍보대사 위촉 사업 0n-0ff공동 전개 

2. 생성형 인공지능 Ai, 미국 초중고 대학 교과서, 관광 출 판물, 박물관 등에 한국이 바로 알려지도록 상호 협력

3. 미주 한인 청소년들에게 모국 한국에 대한 자긍심을 높여 한국에 대한 정체성을 높여나가는 캠페인 추진 

4. 반크 국가정책플랫폼 울림과 열림을 통해 재외동포 정책, 한국문화역사 콘텐츠 평가를 추진하고, 이를 통해 한국 정부와 NAKS, 반크 간 글로벌 재외동포 거버넌스 구축 

5. 100년 전 미주 한인 독립운동가의 업적과 활동을 미주 한인 교사와 청소년들에게 전파하는 활동 전개

반크 박기태 단장은 “재미한국학교협의회를 시작으로 한국의 국가브랜드와 이미지를 높여 750만 재외동포와 2억 한류 팬들을 한류홍보대사로 양성시켜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서 “전 세계 180여 개국에 거주하는 750만 재외동포는 정치, 경제, 외교, 문화 등 다양한 영역에서 대한민국과 미래를 함께 설계해야 할 중요한 정책 동반자임에도 이들의 목소리가 정부 정책에 반영되는 구조는 아직 충분히 마련되지 않았다. 특히 한국의 통일, 외교 전략, 국제 협력 등 주요 국가 과제 속에서 재외동포의 역할은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이들은 한국을 세계에 알리는 글로벌 한류홍보대사이자 한국을 아시아의 중심, 동북아의 관문, 그리고 세계와 꿈과 우정을 나누는 나라로 이끄는 ‘글로벌 대한민국 비전 설계자이며 실현자’이기도 하다. 이에 반크는 재외동포를 한국 외교·문화·교육 정책의 공동 설계자이자 글로벌 비전 실현의 핵심 파트너로 삼고, 반크가 꿈꾸는 대한민국을 함께 만들어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권예순 NAKS 총회장은 업무협력식에서 인사말을 통해 “한류 문화의 융성과 한국학교 재도약을 향해 걸어가는 길을 반크와 동행할 수 있어 기쁘다. 광복 80주년을 맞는 뜻깊은 해에 조국의 독립을 되찾은 그날의 감격은 한글학교의 존재이유이기도 하다. 미주 한인 독립운동가의 뜻을 계승해 앞으로 반크와 한국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한류홍보대사를 양성하고, 재미한국학교협의회의 본질인 차세대 정체성 교육의 사명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반크는 ‘제43회 재미한국학교협의회(NAKS) 학술대회 및 정기총회’에 참가하고 있다. 이번 낙스 학술대회에서 박기태 단장, 권소영, 구승현 연구원은 한류 열풍 속에서 한글학교 교사들이 ‘대한민국 한류 홍보대사’로서 할 수 있도록 실천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이수진 기자 sujinl22@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