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송군청 전경. 사진제공 ㅣ 청송군

청송군청 전경. 사진제공 ㅣ 청송군



청송군은 군 대표 홈페이지(www.cs.go.kr)에 등록된 각종 문서를 PC나 모바일 기기에서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나 파일 다운로드 없이 즉시 열람할 수 있도록 구독형 클라우드 서비스(SaaS)를 도입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결정은 노후화된 기존 문서 보기 솔루션을 교체하는 과정에서 AI 등 신기술 접목 가능성까지 고려한 선제적 조치로 평가된다.

‘SaaS(Software as a Service)’는 정보시스템 자원을 클라우드센터로부터 임대해 사용하는 형태로, 기관이 전산시스템을 직접 구축할 때 발생하는 초기 투자비용과 유지관리 부담을 크게 줄여준다. 또한 필요 시 빠르게 시스템을 전환할 수 있는 유연성도 갖춰, 공공기관의 효율적 행정서비스 제공에 적합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이번 클라우드 문서뷰어 서비스 도입은 지자체로서는 최초 사례로, 청송군은 현재 안정성 검증과 테스트를 진행 중이며, 오는 11월부터 본격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윤경희 청송군수는 “급변하는 디지털 환경에 맞춰 클라우드와 AI 등 첨단 기술을 선제적으로 도입해 군민이 보다 편리하게 군정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지속적인 행정혁신으로 스마트 청송 실현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청송 ㅣ나영조 스포츠동아 기자 localdk@donga.com


나영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