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S홈쇼핑 식품안전연구소①] 이원주 연구소장 “아무리 매력적인 상품도 유해하면 쓸모없죠”

입력 2019-11-08 05:4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이원주 NS홈쇼핑 식품안전연구소장은 “식품안전연구소를 통해 소비자 신뢰를 통한 재구매율 증가, 협력사와의 동반성장, 진로 탐색 교육 프로그램 재능기부 등을 실천하고 있다”고 했다. 사진제공|NS홈쇼핑

■ 품질관리력 키우는 유통사…이원주 NS홈쇼핑 식품안전연구소장

대전 대덕구 소재 국가공인인증 기관
식품유통량 60%…품질관리 중요
최첨단 장비 조사…소비자 신뢰도 ↑
무료 품질검사로 협력사와 동반성장


TV홈쇼핑서 판매하는 식품 안전성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늘고 있다. TV홈쇼핑은 특성상 상품을 직접 보거나 만져보지 못한다. 반면 식품은 소비자가 직접 품질을 확인해 쇼핑하는 것이 일반적인 상품이다. 자연 TV홈쇼핑 식품은 소비자의 신뢰를 높일 수 있는 더욱 엄격한 품질관리가 필수적이다. NS홈쇼핑은 현재 식품안전연구소 운영을 통한 품질관리로 식품 안전을 강조하고 있다. 경기도 성남시 판교테크노밸리의 NS홈쇼핑 본사에서 이원주(51) NS홈쇼핑 식품안전연구소장(상무)을 만났다.


- 식품안전연구소에 대한 소개를 부탁한다.

“2004년 11월 대전에서 문을 열었다. GAP(농산물우수관리제도) 공식인증기관이자 KOLAS(한국인정기구) 사무국을 통해 국가공인시험기관으로 인정받았다. 전체 판매 상품 중에 식품유통량이 60% 이상인 NS홈쇼핑에서는 꼭 필요한 품질관리의 핵심 조직이다.”


- 유통업체가 식품안전연구소를 운영하는 게 특이하다.

“식품안전연구소는 식품제조업체가 운영하는 게 일반적이다. NS홈쇼핑은 식품 유통이 많고 품질보증 절차가 없는 영세농가와 거래가 많아 검증 절차의 필요성에서 설립했다.”


- TV홈쇼핑의 식품 품질관리는 어떻게 진행하나.

“방송 전 판매상품이 선정되면 적합한 품질을 균일하게 생산할 수 있는지 업체와 상품을 확인한다. 재료를 정확한 시기에 약속한 품질로 수급해 생산했는지 재료 입고부터 소요량 기록까지 꼼꼼히 체크한다. 방송 후에도 지속적으로 품질을 관리해 소비자가 안전한 상품을 믿고 구매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 품질관리에 있어 식품안전연구소에 역할이 있다면.

“최첨단 장비를 활용해 모든 식품의 잔류농약, 중금속, 항생제 수치 등을 조사해 안전하고 우수한 품질의 상품만 판매한다. 특히 제작 공정에서 이물질이 들어가거나 상할 가능성이 있는지 면밀히 검사한다. 방송 후에는 날씨 변화와 배송 시간에 따른 품질변화도 체크하는 등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다.”


- 식품 품질관리에서 주안점을 두고 있는 부분은.

“평소 도상철 사장님이 강조하는 ‘판매 상품을 내 가족이 먹고 내 가족이 쓰는 상품으로 생각하라’를 잊지 않고 있다. 아무리 매력적인 상품도 소비자에게 위해하면 쓸모없음을 직원들에게 인지시키고 있다”

대전 대덕구에 있는 NS홈쇼핑 식품안전연구소 내부 모습(아래 사진). 사진제공|NS홈쇼핑


- 철저한 식품 품질관리를 통해 얻는 효과가 있다면.

“품질관리로 소비자 신뢰도를 높여 재구매율을 끌어올리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공산품에 비해 단가가 낮은 식품의 경쟁력은 재구매율에서 판가름난다. 협력사의 90% 이상이 중소기업인 만큼 까다로운 품질관리를 통해 중소협력사의 품질관리 능력 향상도 기대한다.”


- 협력사 동반성장 차원에서 NS홈쇼핑에서 판매하지 않는 상품도 검사해준다고.

“식품안전연구소가 국가공인인증 기관인 만큼 수출을 하려는 영세농가나 중소기업이 안전성을 판단해 달라고 의뢰하면 시험항목을 기준으로 검사한 뒤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시험성적서를 발급해준다. 검사대행료는 받지 않는다.”


- 협력사와의 동반성장을 강조하는 이유는.

“소비자의 서비스 만족이라는 공동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다. 협력사의 상품과 소비자 만족의 간극을 좁히는 것이 중요하다. 소비자가 만족하고 다시 찾아야 홈쇼핑과 협력사 모두 성장할 수 있다.”


- 품질관리 결과를 놓고 협력사와 의견충돌도 있을 것 같다.

“의견충돌은 종종 있다. 생산현장에 방문해 상품을 검증한 확실한 자료를 통해 의견을 주면서 불필요한 감정 소모를 줄이려고 애쓰고 있다.”


- 향후 계획이 있다면.

“식품안전연구소를 통해 품질관리력을 보유한만큼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건전한 상품의 유통을 돕고 협력사와 동반성장할 것이다.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책임을 다하는 유통업체가 되기 위해 노력하겠다.”

● 이원주 상무

▲1968년 대구 출생 ▲1994년 경북대 사법학과 졸업 ▲1995∼2001년 LG홈쇼핑 근무 ▲2001년 NS홈쇼핑 입사 ▲2012년∼현재 NS홈쇼핑 상무

정정욱 기자 jjay@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