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종도 건설 중인 복합리조트 모히건 인스파이어 내 건립
1만5000석 공연 전문 다목적 아레나 2023년 4분기 개장
K-팝 공연, e-스포츠, 글로벌 스포츠 이벤트, 시상식 등
모히건 인스파이어, 연간관광객 400만 리조트 유치 포부
국내에 1만5000석 규모의 첫 공연 전문 아레나가 내년에 문을 연다.

현재 인천 영종도에 건설중인 복합리조트 모히건 인스파이어 엔터테인먼트 리조트(이하 모히건 인스파이어)는 국내 최초로 공연 전문 다목적 아레나를 내년 4분기에 개장한다. 모히건 인스파이어의 핵심 엔터테인먼트 시설이 될 아레나는 1만5000석 규모의 최첨단 시설을 갖춘 공연장이다. K-팝 콘서트부터 페스티벌, 가족 단위 투어공연, 메이저 스포츠 경기까지 다양한 행사를 개최할 수 있다.

레이 피놀트 모히건사 대표는 “인스파이어 아레나는 글로벌 아티스트 공연부터 e-스포츠, 종합격투기(MMA) 등 세계적인 스포츠 이벤트, 각종 시상식, 미디어 IP 기반 전시회까지 다양한 형태의 이벤트가 가능한 한국 최초의 다목적 공연시설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모히건 인스파이어는 미국에서 ‘올해의 아레나’ 상을 7회 수상한 세계적인 공연장 모히건 선 아레나의 개발운영 노하우를 인스파이어 아레나에 도입해 차별화된 인프라로 국내 공연 업계의 돌풍을 일으키겠다는 야심찬 계획을 갖고 있다. 미국의 모히건 선 아레나는 머라이어 캐리, 레이디가가, 빌리 조엘, 퀸 등 글로벌 아티스트들의 미국 공연이 열린 세계적으로 인정을 받는 공연장이다.

모히건 인스파이어 아레나는 최첨단 풀 스테이지 모니터와 비디오 월 조명을 갖추어 객석 어디서든 최적의 무대 시야 확보가 가능하다. HD와 4K 생방송 시스템과 글로벌 오디오 제조사인 메이어 사운드의 최신형 팬서 시스템을 갖출 예정이다. 특히 2시간 만에 표준 규격의 스테이지를 설치 또는 해체할 수 있는 무대 시스템을 갖추어 K-팝 공연 다음 날 해외 아티스트의 투어 공연 개최가 가능하다. 26개의 프리미엄 공연석 스카이박스도 갖추어 전용 출입구 및 특급호텔의 식음료 서비스가 가능하다.

모히건 인스파이어는 공연 전용 아레나를 오픈 이후 연간 400만 명 이상의 국내외 관광객을 리조트로 유치하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한편, 동북아 최대 규모의 복합리조트를 추진 중인 모히건 인스파이어는 2023년 4분기 개장을 목표로 현재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5성급 호텔 3개와 전문 공연 아레나, 외국인 전용 카지노, 대형 컨벤션 센터, 실내 워터파크 및 야외 패밀리파크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스포츠동아 김재범 기자 oldfield@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