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속주인공들지금까지살았다면“신데렐라는알코올중독자됐다?”

입력 2009-06-19 00: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캐나다 사진작가 디나 골드스타인이 공개한 ‘비참해진 공주들’이란 작품. 왕자의 입맞춤으로 살아난 백설공주는 네 아이의 엄마가 됐고(큰 사진), 백마 탄 왕자님을 만난 신데렐라는 알콜중독자로 전락했다(작은 사진 위). 잠자는 숲 속의 미녀는 할머니가 되어서도 잠만 자고 왕자는 지루한 표정으로 침대에 앉아 있다.

잠자는미녀는지금도하루종일쿨쿨…加골드스타인뒤집어보는동화사진
신데렐라, 백설공주, 잠자는 숲속의 미녀가 지금까지 살아있다면 동화에서처럼 행복하게 살고 있을까.

캐나다 사진작가 디나 골드스타인이 ‘비참해진 공주들’이라는 작품을 공개해 화제를 모으고 있다. 골드스타인은 ‘두 사람은 영원히 행복하게 살았답니다’는 디즈니 동화 속 해피엔딩을 현실에서 재해석해 7장의 사진에 담았다.

독이 든 사과를 먹고 죽을 위기에 처하지만 왕자의 입맞춤으로 다시 살아난 백설공주. 왕자와 결혼한 백설공주도 현실에선 어쩔 수 없다. 네 자녀를 둔 엄마가 되어 아이들 뒤치다꺼리에 정신없다. 공주를 그토록 사랑하던 왕자는 멍한 표정으로 의자에 앉아있을 뿐 육아에는 관심도 없다.

계모에게 구박받다 백마 탄 왕자를 만난 신데렐라는 알코올중독자가 된다. 왕자님은 어디에 갔는지 홀로 술집에 앉아 술잔만 기울인다. 잠자는 숲속의 미녀는 할머니가 되어 왕자님과 양로원에 들어갔다. 미녀는 양로원에서도 잠만 자고 할 일 없는 왕자님은 지루한 표정으로 침대에 앉아있다. 미녀와 야수의 여주인공 벨은 성형에 중독됐다. 안젤리나 졸리처럼 두툼한 입술을 만들기 위해 보톡스를 맞고 주름도 제거하며 미모를 유지한다.긴 머리카락으로 왕자를 탑 위로 끌어 올렸던 라푼젤은 암에 걸렸다. 병원으로 왕자를 끌어 올리기 위해 가발을 이용하고 알라딘의 자스민 공주는 여전사로 변신해 전쟁터를 누빈다.

골드스타인이 디즈니 동화를 재해석한 이유는 네살배기 딸이었다. “엄마 동화 속 주인공은 어떻게 되요?”라는 질문에 답한 것이라는 소식에 누리꾼들은 ‘소아비만, 성형, 알코올중독 등 사회 문제를 잘 표현했다’, ‘기발한 아이디어다’며 작가의 재치에 박수를 보냈다.

김아연 동아일보 정보검색사 aykim@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