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바로 누워서 양팔을 수평으로 벌리고 숨을 들이마시며 왼발을 올린다.

2. 숨을 내쉬면서 왼발을 오른쪽으로 넘기고 시선은 반대쪽 손끝을 바라본다. 숨을 들이마시며 발을 들어 올리고 호흡을 내쉬면서 원위치로 바로 눕는 자세를 취한다.

3. 엎드린 상태에서 양팔을 수평으로 벌린다.

4. 숨을 들이마시며 왼쪽 다리를 뒤로 높게 들어올린다.

5. 호흡을 내쉬면서 다리를 반대쪽 방향으로 넘겨 바닥에 닿도록 한다. 이때 개인 능력에 따라 손에 가깝게 할수록 고난이 동작이 된다.숨을 들이마시며 다리를 들고 내쉬면서 원위치로 양발을 모아 엎드린 자세가 된다. 20초 정지하고 좌우 교대로 3회 반복한다.

“당신의 허리는 안녕하십니까?”

척추 명의로 알려진 미국 텍사스대 의대 교수 가버 라츠(gabor B. Racz) 박사가 개발한 신경성형술과 같은 시술과 수술요법을 비롯해 허리디스크를 고치려는 의학계 노력은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다. 허리디스크의 이웃사촌인 목디스크는 허리디스크로 인해 발병할 수 있으며 반대로 목디스크 환자가 허리디스크 통증까지 호소하게 될 수도 있다. 허리, 등, 목은 함께 연결되어 있는 척추 도미노와 같아서 허리디스크에 문제가 있다면 언제라도 목디스크나 그와 유사한 통증에 시달릴 수 있다는 의료 전문가들의 조언을 명심하자. 하지만 모든 질환이 그러하듯이 운동없는 치료란 바람직하지 못하다.

게다가 허리는 목숨만큼 소중한 것이다. 그리고 허리는 자존심이다. 특히 남성에게 있어서 얼굴 잘 생긴 사람보다 강한(?) 허리의 소유자들이 자신감이 넘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 역시 같은 맥락일 것이다. 허리디스크를 미리 예방하고 치유하기 위해서는 누워서 허리 비틀기 자세(악어 자세)와 엎드려 허리 비틀기 자세(누운 악어 자세)를 병행함으로써 허리디스크 치유는 물론 날씬하고 강력한(?) 허리를 만드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효과: 1.누워서 척추 전체를 비틀어줌으로써 허리 디스크 치유 및 예방은 물론 요통을 완화시킨다. 2.누워서 하는 악어 자세는 척추의 전굴을 유도하고 엎드려 하는 누운 악어 자세는 척추 후굴 유도 동작이며 허벅지 전면 근육을 이완시킨다. 3.허리와 등의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며 골반의 이상을 바로잡는다. 4.엉덩이의 탄력을 유지시키고 상체라인을 예쁘게 만든다. 5.변비를 해결하여 숙변을 제거한다.

명지대학교교수|국민생활요가협회회장|MBC해설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