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경아교수의 6색 건강요가] 요요없는 다이어트…요가만한 게 있을까?

입력 2010-01-21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1. 무릎을 꿇고 앉은 상태에서 상체를 똑바로 세운다.

2. 호흡을 내쉬면서 팔꿈치를 바닥에 대고 상체를 서서히 뒤로 젖힌다.

3. 머리와 어깨가 바닥에 닿을 수 있도록 상체를 완전히 누운 상태에서 허벅지 근육이

시원하게 당겨지는 것을 느낀다. 20초 정지 2회 반복한다.


지족자부(知足者富)! ‘만족하는 사람은 부자라는 뜻’으로 불교 경전인 ‘역경’에 소개된 말이다. 그러나 대한민국 여성들의 다이어트에 있어서 지족자부란 있을수 없다. 아무리 날씬하다 하여도 본인은 스스로를 뚱뚱하다고 느끼고 만족할 줄 모르니, 실로 큰 일이 아닐 수 없다.

그러므로 우리나라 여성들의 마음은 모두 빈곤하다. 연예인들의 지나친 다이어트와 성형 수술, 그리고 포토샵의 사진, 영상기술등이 일반인들을 지족자부할 수 없게 만드는 것이 아닐까 생각된다. 지나친 외모지상주의에서 오는 병폐라 하겠다. 프랑스 정신분석학자인 자크 라캉은 ‘필요는 충족될 수 있지만 욕망은 결코 충족될 수 없다’고 했다. 그렇다. 건강과 아름다움을 위한 다이어트의 필요성은 요구되고 충족되어야 하지만 지나친 욕심과 무리한 다이어트는 오히려 거식증, 폭식증, 영양실조 등 건강을 해치고 생명에 위협을 주기도 한다. 다이어트의 사전적 의미는 건강 증진을 위하여 음식 조절과 식이요법을 통해 체중을 조절하는 것이지만 최근 여성들은 다이어트를 위해 무조건 굶거나 지방 흡입 등의 성형도 서슴지 않는다. 노력하지 않고 단 시간 내에 다이어트를 하고자 무모한 방법을 찾는 여성들에게 진정으로 필요한 다이어트 방법을 추천하고자 한다.

요요 현상을 최소화하면서 건강과 아름다운 바디라인을 살려주는 요가 동작으로 2010년 경인년 새해 다이어트 계획을 세워보는 것은 어떨까?

※ 효과: 허벅지 전면 근육을 이완시켜 다이어트를 유도하고, 허리와 엉덩이 근육의 수축력을 강화해 탄력 있게 만들며 가슴과 굽은 등을 펴준다. 신체 전면 부위를 늘려주고 뒷부분을 수축시키는 동작으로 하체 다이어트에 탁월하다. ※주의: 무릎을 모으는 방향으로 힘을 주어 치골 주변의 수축력 및 탄력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허리 디스크가 심한 환자의 경우 삼가한다.

명지대학교교수|국민생활요가협회회장|MBC해설위원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