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수경 막말 논란 확산…하태경 “탈북자에 대한 평소 감정 표출된 것”

입력 2012-06-04 10:0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임수경 막말 논란 확산…하태경 “탈북자에 대한 평소 감정 표출된 것”

임수경 민주당 의원이 막말 논란에 대해 해명했다.

임수경 의원은 지난 3일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신입 보좌관 면접자리에서 보좌관에게 총살 운운한 학생을 꾸짖은 것이 전체 탈북자 문제로 비화됐다”며 “하태경 의원과는 방식이 다를 뿐, 탈북주민들이 안전하고 안정적으로 대한민국에 정착하도록 노력하는 측면에서는 관심사가 같다”고 전했다.

이어 보도자료를 통해 “제 부적절한 언행으로 상처를 입었을 모든 분들께 사과한다”며 “변절자는 학생운동과 통일운동을 함께 한 하태경 의원이 새누리당으로 간 것을 지적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임수경 의원의 막말 논란은 쉽게 가라앉지 않고 있다.

하태경 새누리당 의원은 4일 임수경 의원의 막말 논란과 관련 “탈북자에 대한 평소 적대적인 감정이 분출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하태경 의원은 이날 YTN 라디오 ‘김갑수의 출발 새 아침’에 출연해 “임 의원이 나 개인을 향해 변절자라고 지칭한 것이라고 했지만 맥락을 보면 탈북자들 전체를 향해서 변절이라는 말을 분명히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내가 변절한 것이 새누리당 간 것이라는 말을 3일 오전 (저와의 통화에서) 한 적이 없다”며 “그러다가 오후에 말을 돌린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새누리당 측은 “생사를 넘나들며 북한의 폭압을 벗어나 대한민국의 품으로 들어온 탈북자를 ‘변절자’ 운운하며 폭언을 쏟아내다니, 도대체 임수경 의원이 어느 나라 국회의원인지, 참담한 심정”이라고 날을 세웠다.

한편 이에 앞서 탈북자 출신 대학생 백모 씨는 페이스북 글을 통해 지난 1일 오후 서울시내 음식점에서 우연히 임수경 의원을 만나 반가워 임수경 의원 동의 하에 함께 휴대전화로 사진을 찍었는데 보좌관들이 종업원을 시켜 사진을 무단 삭제한 뒤 폭언을 했다고 주장했다.

탈북대학생 백씨는 “보좌관 측이 일방적으로 사진을 삭제한 조치에 항의하는 과정에서 농담조로 ‘북한에서는 이러면 총살’이라고 말하자 폭언이 시작됐다”고 말했다.

백씨는 임수경 의원이 자신이 탈북자라는 것을 알게된 뒤 “근본도 없는 탈북자들이 대한민국 국회의원에 대든다. 변절자들은 대한민국에 왔으면 입닥치고 조용히 살라”며 막말을 했다고 주장했다.

동아닷컴 연예뉴스팀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