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인터뷰] ‘킹키부츠’ 최재림·이석훈 “15cm 킬힐 신은 저희 모습요?”

입력 2018-01-24 13: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이게 모두 ‘구두’ 이야기인 건 알고 계시죠?” -뮤지컬 ‘킹키부츠’ 中

그렇다, 이게 다 ‘구두’ 때문이다. 빨갛고 섹시한 ‘킹키부츠’를 만드는 이야기를 하기 위해 배우 최재림과 SG워너비 이석훈이 무대 위로 뭉친다. 1월 31일부터 4월 1일까지 서울 블루스퀘어 인터파크홀에서 공연되는 뮤지컬 ‘킹키부츠’(연출 제리 미첼)는 한국에서 세 번째 공연되는 작품이다.

2014년 초연 이후 재연까지 10만 관객을 달성한 이 뮤지컬은 아버지의 구두 공장을 물려받은 ‘찰리’와 복서 출신 트랜스젠더 ‘롤라’가 만나 드래그퀸(여장 남자)들을 위한 ‘킹키부츠’를 만들며 ‘진정한 나’를 찾는 메시지를 담고 있는 작품. 올해는 최재림과 이석훈이 새 멤버로 투입이 됐다.

한창 연습 중인 최재림과 이석훈을 만났다. 이들은 그야말로 정신없는 한 달을 보내고 있었다. 진도를 따라가야 한다며 인터뷰 중간 쉬는 시간에도 틈틈이 연습실로 후다닥 향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10년차 최재림은 “데뷔 이래 가장 진도가 빠른 작품”이라고 거듭 강조해 웃음을 자아내기도 했다.


- 이석훈의 캐스팅을 보고 깜짝 놀랐다. 물론 실력이야 의심할 바가 없지만. 최재림은 왜 이제야 ‘롤라’를 하게 됐는지도 궁금했다.

이석훈 : 이전에도 뮤지컬 제안을 많이 받긴 했지만 준비가 됐다고 생각지 않았다. 원래 동시에 여러 가지 일을 하는 편이 아니라 가수를 하면서 뮤지컬 배우를 하기에는 벅차다는 생각도 했던 것 같다. 그런데 지난해부터 그 동안 내게 왔던 기회를 누리지 않았던 것에 후회가 되기 시작했다. 이제는 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가수라는 직업에 나를 가두지 말자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더블캐스팅인 김호영 덕분에 알게 됐다.

최재림 : 사실 재연 당시 제안이 오긴 했었다. 그런데 공연 스케줄이 겹쳐서 하지 못했다. 그러던 중 이번에 하게 된 거다. 나는 ‘찰리’와 ‘롤라’, 캐릭터 둘 다 오디션을 봤다. 그런데 제작진 측에서 나의 매력을 보여주기엔 ‘롤라’가 적당하다고 하더라.


- 한창 연습 중인 걸로 아는데, 어느 정도 진행이 되고 있나. 이석훈 같은 경우는 뮤지컬이 처음이라 낯선 경험일 수 있을 텐데.


이석훈 : 지금은 받아들이기도 빠듯한 것 같다. 아침에 와서 밤까지 연습을 하는데도 모자란 기분이다. 뮤지컬은 처음이지만 막연한 거리감이 들진 않는다. ‘킹키부츠’가 신디 로퍼의 노래로 만들어진 공연이니 클래식하진 않기 때문에 특별히 어려움이 있진 않았다. 단지 소리를 밖으로 내야 하는 것이 차이가 있을 뿐이다.

최재림 : 내가 지금까지 했던 뮤지컬 중에 가장 진도가 빠르다. 10년을 뮤지컬 배우로 살았는데 이렇게 빨리 진도 나가는 공연은 처음인 것 같다. 하하. 재공연을 하는 배우들이 많기 때문에 연습 진행 속도가 빠르다. 새 배우들을 위한 배려가 너~무 없는 거 아닌가?(웃음) 2주 만에 1막을 다하고 런까지 다 돌았다.



- ‘롤라’로 여장을 하게 됐는데, 역대 최장신이라고 들었다. 분장한 모습을 본 적이 있나.

최재림 : 있다. 괜찮다, 나쁘지 않다. 하하. 캐스팅이 되고 나서 ‘롤라’역을 맡았던 외국 배우들을 검색해봤는데 정말 다양한 키와 체구를 가진 ‘롤라’들이 많았다. 정말 예쁜 롤라도 있고 거구의 롤라도 있고. 나는 어떤 ‘롤라’를 만들어볼까 고민을 했다. 처음에는 근육을 키워서 좀 멋있는 롤라를 보여드리고 싶었는데 연습 스케줄이 허락하지 않더라. 그래서 몸 선을 잘 살려 우아하게 캐릭터를 만들고자 했다.

이석훈 : 연습이 정말 시쳇말로 빡세다. 원래 운동을 꾸준히 하는데 연습 시작하고 나서 계속 못 가고 있다.

최재림 : 지금 연습용 힐을 신고 연습 중이다. 공연에 신을 힐은 지금 하나씩 나오고 있더라. 롱부츠를 신은 소감은 그렇게까지 힘들지 않다? 처음에는 좀 당황스러웠다. 원래 신발은 발바닥이 땅에 닿아야 하는 거 아닌가. 15cm 정도 되는 힐을 처음 신었을 때 발가락으로 중심을 잡아야 하니 ‘뭐야, 이거?’라는 생각이 들더라. 다른 사람에게 불편한 건 2막에 여배우와 탱고를 춰야 하는데 내 키가 커서 상대방이 춤을 추기가 어렵다는 거다. 그래서 살~짝 떨어져서 추고 있다. 김지우 누나도 ‘재림아, 너 보려면 목이 너무 아파’라고 우스갯소리를 한다.

이석훈 : 나 역시 ‘레이즈 유 업’(Raise You Up)을 부를 때 부츠를 신고 런웨이를 걷지 않나. 엉거주춤하게 나오는데 적응 중이다.


- 두 사람도 처음 만난 것 아닌가, 첫 인상이 어땠을지 궁금한데.

최재림 : 첫 인상? 석훈 형은 점잖고 내성적인 부분도 있는 것 같고. 지내다보니까 인간관계에 있어서 선긋기가 좀 명확하다는 걸 느꼈다고 해야 하나? 아무리 친해도 예의를 지킬 건 지키더라. 그래서 난 아직 형이 그은 선 밖에 있는 것 같다. 하하하! 농담이다.

이석훈 : 아니야, 그런 거.(웃음) 그런데 SG워너비를 10년을 했지만 아직 멤버들에 대해 모르는 것이 있더라. 이게 어쩌면 팀을 유지할 수 있는 이유일 수도 있는데 우리는 나름대로 서로에게 잘 해주고, 잘 안다고 생각하는데 적정선을 유지하는 건 있다. 각자 지켜주고 존중해줘야 할 것들이 있으니까.

최재림 : 보면 볼수록 석훈이 형은 ‘찰리’랑 똑같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되게 멀끔하게 생겼는데 허당 느낌? ‘찰리’가 2막에서 대사가 진짜 많다. 그런데 그걸 다 외워서 와 놓고는 정작 본인 장면을 연습할 때는 잊어버린다. 그러면 또 스스로 화가 나니까 어쩔 줄을 몰라 하고. 그래서 가끔 연습실에 ‘삐-’처리를 해야 할 때가 있다.(웃음)

이석훈 : 아, 정말. 답답하다. 집에서는 정말 단 한 자도 틀리지 않고 완벽하게 하는데 왜 연습실에만 오면 틀리는지 정말 속상하고 화가 나더라. 그래서 연습실에서 무의식적으로 험한 말을 내뱉을 때도 있다. 동료배우들이 없었으면 해내지 못했을 것이다. 같은 역할인 김호영 씨도 “뮤지컬이란!”이라며 특유의 말투로 내게 많은 것을 알려준다. 성화 형도, 재림이도 주변에서 많은 조언을 해줘서 도움을 많이 받고 있다. ‘찰리’가 나와 비슷하다는 건 어느 정도 동감한다. 겁도 많고 나만 생각하는 사람? 이걸 보시는 관객들 중에도 자신의 모습과 비슷하다고 느끼는 분들도 많을 것 같다.



- SG워너비 멤버들은 뭐라고 하던가?

이석훈 : 그냥 잘 하라고. 하하. 내가 가사를 잘 못 외운다고 하니 용준이는 “네가 바보도 아니고 잘 할 거다”라고 응원해주더라. 근데 ‘이게 응원이야, 욕이야?’라는 생각도 든다. 하하. 진호는 격려해주다가도 “형만 불안하지, 우린 그냥 재미있게 볼거다”라고 놀리더라. 그런데 벌써부터 애들한테 놀림 당할 생각하니까 너무 싫더라. 하하. 무대 위에 내 모습을 보며 자기들끼리 놀려댈 모습을 상상하니 싫다. 내가 아무리 잘 해도 뭐라고 할 게 뻔하다.

최재림 : 여자 친구들은 잘 모르겠는데 남자 애들은 그런 면이 좀 있다. 만날 같이 놀던 애가 무대 위에서 멋있는 척 하면 오그라든다고 엄청 뭐라고 한다. 그래서 나도 내 공연할 때 남자애들은 잘 안 부른다. 걔네들도 딱히 오지도 않고. 하하.


- ‘롤라’와 ‘찰리’, 결국 두 사람 모두 ‘신발’로 인생이 바뀐 사람들 아닌가. 최재림과 이석훈에게도 이런 것들이 있나.

최재림 : 너무 막연하고 진부할 수 있지만 내겐 ‘행복’인 것 같다. 행복해야 인생이 바뀌지 않을까. 배우는 무대 위에서 사는 삶인지라 작품이 있어야 돈을 벌수가 있지 않나. 그래서 ‘물 들어올 때 노 저어라’는 말도 많이 하고. 나 역시 그럴 때가 있었는데 너무 감사한 시간이었지만 상대적으로 몸이 너무 힘들더라. 그러다 보면 ‘내가 행복하려고 이러는 건가’라는 생각도 들고. 그래서 요즘은 일과 내 생활의 균형점을 잘 맞춰보려고 한다.

이석훈 : 글쎄, 찰리의 ‘신발’과도 같은 의미는 아직 못 만난 것 같다. 운이 좋게도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고 있는 것 같아서.



- 찰리는 ‘소울 오브 어 맨’(Soul of A Man), ‘롤라’는 ‘랜드 오브 롤라’(Land of Lola), ‘홀드 미 인 유어 하트’(Hold Me In Your Heart)가 대표 솔로곡인데 어떤 감정으로 다가가고 있나.

최재림 : 아직 한참 연습 중이라서 조금씩 감정적으로 접근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있다. 아무래도 ‘랜드 오브 롤라’가 감정적으로 최절정으로 가기 때문에 그 전까지는 감정을 차곡차곡 쌓는 연습을 하고 있다.

이석훈 : 원래 하나씩 정리하고 다음 것을 하는 것을 좋아한다. 그래서 연습 중반에 스스로 정리를 한 번 해보고 싶었는데 여기는 진도를 나가야 하니 조금 마음이 시원하지 않은 부분도 있었다. 그래서 연습을 하면서 나름대로 하나씩 정리를 하려고 한다. 어제 ‘소울 오브 어 맨’을 어느 정도 머릿속으로 정리를 해서 기분이 좋다. 하하.


- 10만 명이 이 뮤지컬을 봤다. 곧 무대에 올라가는데 부담은 없나.

최재림·이석훈 : 관객들의 기대에 부응하려고 노력하겠지만 ‘숫자’로 부담을 느끼기 시작하면 어떤 배우도 좋은 무대를 꾸밀 수 없을 것 같다. 물론 좋은 공연에 많은 관객들이 찾아주시는 게 당연하지만 우리 배우들 역시 멋진 공연을 만들고자 하는 마음은 변함이 없을 테니까. 결과에 대한 걱정 보다는 관객들을 만나고자 하는 설렘과 두려움을 더 기다리고 있겠다. ‘킹키’하게 새해 첫 시작을 하겠다.

동아닷컴 조유경 기자 polaris27@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사진제공|CJ E&M, 로네뜨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