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관, 이사장으로 복귀…BIFF 정상화 첫걸음

입력 2018-02-01 06:57: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부산국제영화제 신임 이사장 이용관. 스포츠동아DB

집행위원장에 전양준…보이콧 해소 청신호
영화계 “영화제 자율성·독립성 확보” 기대

부산국제영화제가 마침내 정상화를 위한 첫걸음을 내디뎠다. 이용관 전 집행위원장이 영화제를 이끌어갈 신임 이사장으로 선출되면서 2년간 이어졌던 영화계의 영화제 보이콧 등 갈등도 해소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부산국제영화제 이사회가 1월31일 부산시 영화의전당에서 임시총회를 열고 이용관 전 집행위원장을 이사장으로 선출했다. 집행위원장에는 전양준 전 부산국제영화제 부집행위원장이 선임됐다. 이들은 1996년 영화제가 처음 시작한 때부터 함께한 창립 멤버이지만, 정치권 외압 논란 여파 속에 재판을 받는 등 고초를 겪었다. 올해 10월 개막하는 제23회 영화제부터 함께하는 이들의 임기는 각각 4년, 3년이다.

부산국제영화제 관계자는 1월31일 “감사를 포함한 임원 17명과 영화제 집행위원 4명 등 의결권을 가진 총 21명이 표결을 통해 이사장과 집행위원장을 선출했다”며 “특히 이용관 이사장은 압도적인 표를 얻었다”고 밝혔다.

이용관 이사장은 업무상 횡령 혐의로 기소돼 1월24일 대법원으로부터 500만원의 벌금형 확정판결을 받았지만, 부산국제영화제 정관에 저촉되지 않아 후보 추천과 선출이 문제없이 진행됐다.

영화 ‘다이빙벨’. 사진제공|시네마달

부산국제영화제가 정치권의 외압을 받기 시작한 계기는 2014년 세월호 참사를 다룬 다큐멘터리 영화 ‘다이빙벨’을 상영하면서다. 당시 정치권은 이 영화가 영화제에서 소개되는 것을 막기 위해 집요하게 개입했지만 이용관 당시 집행위원장은 “영화제 독립성”을 이유로 상영을 강행했다. 이를 계기로 부산시와 영화제의 갈등이 촉발됐다. 부산시는 이후 부산국제영화제에 대한 감사에 착수해 국고보조금 부실 집행을 이유로 이용관 전 집행위원장을 검찰에 고발했다. 이번에 선출된 전양준 집행위원장도 당시 함께 기소됐다. 부산국제영화제에 대한 정치권의 탄압은 최근 문화계 블랙리스트 진상조사 과정에서 낱낱이 드러나고 있기도 하다.

영화계에서는 이용관 이사장 선임을 반기고 있다. 한국영화제작가협회 등 영화계 주요 단체가 “영화제의 자율성과 독립성 확보”, “이용관 집행위원장위 복귀”를 요구하며 2년째 보이콧을 유지해왔지만 이번 결정으로 입장을 바꿀 것으로 보인다.

이용관 이사장은 경성대학교 연극영화과 교수로 재직중이던 1996년, 제1회 부산국제영화제 수석프로그래머로 시작해 부집행위원장과 집행위원장을 역임했다. 현재 동서대학교 임권택영화예술대학 학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전양준 집행위원장은 아시아필름마켓 운영위원장과 부산국제영화제 부집행위원장을 역임했다.

이해리 기자 gofl1024@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