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스타엑스 “팬♥ 아낌없이 담은 앨범…사랑한다 몬베베!” [일문일답]

입력 2022-05-04 17:06: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크게보기

몬스타엑스 “팬♥ 아낌없이 담은 앨범…사랑한다 몬베베!” [일문일답]

그룹 몬스타엑스(MONSTA X)가 지난달 26일 열한 번째 미니앨범 'SHAPE of LOVE(셰이프 오브 러브)'와 함께 컴백했다.

본격적인 음악 방송에 앞서 지난달 29일부터 이달 1일까지 팬 콘서트 '2022 몬스타엑스 팬콘 MX 에이전트 (MONSTA X FAN-CON MX AGENT)'를 열고 팬들과 먼저 만난 몬스타엑스. 이들은 팬들의 뜨거운 함성 속에 새 앨범 타이틀곡 ‘LOVE’와 수록곡뿐 아니라 앞서 발표한 명곡들의 무대를 선보이며 컴백 에너지를 가득 충전했다.

몬스타엑스의 새 앨범 'SHAPE of LOVE'에는 특히 팬들을 향한 사랑을 아낌없이 담았다. 전작들에 이어 주헌이 다시 한 번 키를 잡고 타이틀곡 'LOVE(러브)'를 탄생시켰으며, 형원과 아이엠 또한 각각 자작곡을 수록하며 웰메이드 앨범을 완성했다. 앨범은 음악 방송 활동을 시작하기도 전인 4월 5주차 한터차트에서 30만 694장의 판매량을 기록하며 주간 음반차트 1위를 차지했다. 이로써 몬스타엑스는 지난 앨범의 초동 판매량인 28만 3천 215장을 뛰어넘으며 또 한 번 커리어 하이를 경신했다.

몬스타엑스는 5일부터 신곡 ‘LOVE' 국내 프로모션 활동을 시작한다. 이후 미주 투어 ‘2022 MONSTA X NO LIMIT US TOUR’에 돌입한다. 오는 5월 21일 뉴욕 공연을 시작으로 24일 페어팩스, 26일 디트로이트, 28일-29일 시카고, 6월 1일 선라이즈, 4일 애틀랜타, 6일 포트워스, 8일 피닉스, 11일 로스앤젤레스까지 총 9개 도시를 돌며 K팝의 위상을 떨칠 전망이다. 몬스타엑스는 지난해 12월 미국에서 두 번째 정규앨범 ‘THE DREAMING(더 드리밍)’을 발매하고 ‘빌보드 200’ 차트에 2주 연속 진입할 뿐만 아니라, 연말에는 미국 최대 규모의 음악 축제 ‘2021 징글볼 투어’에도 참여한 바 있다.



이하 몬스타엑스와의 일문일답.


Q. 지난해 11월 발매한 열 번째 미니앨범 'NO LIMIT(노 리밋)' 이후 5개월 만의 신보로 컴백한 소감은?

민혁 : 앨범을 만들 때 항상 수많은 노력을 담습니다. 이번에는 팬분들에 대한 사랑까지 아낌없이 표현했기 때문에 더욱 만족스럽습니다.

기현 : 몬스타엑스의 새로운 도전을 또 보여드릴 수 있어서 기쁘고 무엇보다 팬분들을 오랜만에 만날 수 있다는 사실에 설렜습니다.

형원 : 팬분들에게 다양한 모습의 음악들을 계속 보여주고 들려 줄 수 있는 기회가 생겨서 좋습니다. 또 멤버들의 자작곡이 다채롭게 실린 앨범이라 더욱 기대가 됩니다.

주헌 : 5개월 만의 국내 컴백에 기분이 좋고, 몬베베를 만날 수 있어서 행복합니다.

아이엠 : 3년 여만에 코로나19가 조금 잠잠해지고 드디어 팬분들과의 거리가 조금씩 가까워지는 듯한 기분이 들어서 기쁩니다.


Q. 미니 11집 'SHAPE of LOVE(셰이프 오브 러브)'를 소개하자면?

민혁 : '사랑'을 주제로 만든 앨범입니다. 세상에 존재하는 다양한 사랑의 모습을 담으려고 노력했습니다. 특히 이번 앨범은 주헌이 프로듀싱한 타이틀곡 'LOVE(러브)'를 주축으로 형원과 아이엠이 각각 작사, 작곡, 편곡에 참여한 'Burning Up (Feat. R3HAB)(버닝 업)'과 'AND(앤드)', 세 사람이 함께 작업한 'Wildfire(와일드파이어)'까지 멤버들의 참여도가 높은 앨범이라 더욱 애착이 갑니다. 많이 들어주시면 좋겠습니다.


Q. 타이틀곡 'LOVE'의 무대 역시 기대되는데 관전 포인트가 있다면?

민혁 : 차분함 속에 녹아있는 섹시함이 포인트인 것 같습니다. 특히 몬스타엑스를 대변하는 구도인 인트로 파트를 유심히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기현 : 처음 형원의 도입부 파트와 두 손을 머리 위로 드는 후렴 부분의 안무가 포인트입니다.

형원 : 개인적으로는 주헌과 아이엠으로 이어지는 랩 파트의 안무를 좋아합니다. 포인트는 섬세한 강약 조절에 있습니다.

주헌 : 멤버들과의 합을 보여주는 곡 구성과 도입부의 형원(형) 내레이션이 킬링 파트라고 생각합니다. 또 브리지 구간에 “step it up”하면서 다 같이 스텝하는 파트가 있는데 그 부분이 멋있습니다.

아이엠 : “넌 사랑이 뭐라고 생각해?”라고 묻는 형원(형)이 파트입니다.





Q. 이번 앨범 역시 멤버들이 직접 작사, 작곡, 프로듀싱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각 곡마다 어떤 생각을 담았는지 궁금하다.

민혁 : 이번에 저는 앨범 아트에 도전해봤습니다. 사진 천 장 정도가 재료였던 게 기억에 남습니다. 작업할 때마다 팬분들은 물론 곡에 대한 생각을 다시 한 번 하게 돼서 앨범에 대한 애정이 더 깊어졌던 것 같습니다.

형원 : 'Burning Up (Feat. R3HAB)'에는 뜨거운 사랑과 열정을 표현하고자 했습니다. 특히 후렴 부분 주헌이 파트를 듣고 소름이 돋았던 기억이 납니다. 주헌, 아이엠과 함께 작업한 'Wildfire'는 'Burning Up (Feat. R3HAB)'과는 대비되는 느낌의 사랑을 담아보려 했습니다.

주헌 : 타이틀곡 'LOVE'와 수록곡 '사랑한다'를 만들었는데요. 'LOVE'로는 처음 우리가 팬들을 사랑하고 아꼈던 순수한 감정이 지금도 여전하다는 메시지를 건네고 싶었습니다. '사랑한다'는 말 그대로 몬베베를 향한 직설적인 사랑을 담았습니다. 저희가 늘 공연 끝에 “사랑한다 몬베베”를 외치듯요.

아이엠 : 'AND'를 작업하면서 감정소비가 엄청 났습니다. 조금은 컨디션 난조 상태에서 작업을 한 곡이라 감정 이입에 오히려 도움이 됐습니다


Q. 팬콘 [MX 홈 파티](FAN-CON [MX HOME PARTY])이후 3년 만에 'MX 에이전트'로 팬들을 만났다.

민혁 : 그간 못 풀었던 공연의 한을 풀고 온 느낌입니다. 오랜 공백기가 무색할 정도로 몬베베에게 좋은 에너지를 받고 온 것 같습니다. 리더 셔누(형)이 비록 무대에는 함께하지는 못했지만 이튿날 공연장을 찾아줘서 객석에서 몬베베와 함께 응원해주는 모습을 보고 너무 든든했고 함께 좋은 추억을 만들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셔누 (형)이 객석이 아닌 무대에서 함께 하는 날이 빨리 왔으면 좋겠습니다.

기현 : 최대한 지루하지 않게 많은 것들을 보실 수 있게 고심 끝에 나온 셋 리스트 였습니다. 데뷔 초의 추억을 소환하는 곡들부터 이번 신곡까지 아낌없이 준비했습니다. 오랜만에 팬들 앞에서 노래를 하니 너무 행복했습니다.

형원 : 과거를 회상하는 스테이지를 준비하면서 저희도 감회가 새로웠습니다. 3년여 만에 국내에서 온. 오프라인 진행했던 팬콘인 만큼 긴장도 많이 되고 오랜만에 팬들과 함께 할 수 있음에 설렘이 컸습니다. 무대에서 꽉 차 있는 객석을 보고 뭉클 해졌고 솔직히 지금도 꿈을 꾸고 있는 건 아닌가? 실감이 나질 않아요! 특히 앙코르 무대 때 지치지 않는 몬베베 에너지에 다시 한 번 놀랐습니다. 그 여운이 아직까지 사라지지 않네요.

주헌 : 데뷔 때의 곡들도 준비했고, 이번 신곡을 비롯한 다양한 곡들로 채웠습니다. 오랜만에 몬베베와 함께 공연에서 즐길 수 있어서 너무 신났습니다.

아이엠 : 너무 오랜만에 대면으로 몬베베를 만난 자리라 그 시간 하나하나 소중했고 꿈같았고 몬베베의 무한 애정과 함성 소리를 무대 위에서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어서 너무 좋았고 오랜만에 좋은 기운을 받고 돌아왔습니다.





Q. 마지막으로 팬들에게 한 마디

민혁 : 감사해요 항상. 늘 고마운 몬베베에게 모자라서 미안해요. 진짜 진짜 사랑합니다.

기현 : 많이 사랑해요. 항상 건강하게 오래오래 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형원 : 오랜만에 몬베베와 대면 활동에 함께 할 수 있음에 감사하고 이번 앨범도 몬베베 마음에 꼭 들었으면 해요. 다들 아프지 말고 이번 활동도 잘 즐겼으면 좋겠어요.

주헌 : 길게 말하지 않을게요. 많이 보고 싶었고 그대들이 나의 영감이 되어주어서 너무 고맙고 사랑합니다. “사랑한다 몬베베”

아이엠 : 많이 아껴요. 사랑합니다.

동아닷컴 정희연 기자 shine2562@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