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일 파주시장 등 5명 고소 당해…“800억대 청소환경업체 불공정 선정 의혹”

입력 2024-03-26 10:18: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파주시청 전경. 사진제공 ㅣ파주시

A사 “생활폐기물선별장을 확보 안해… 지난해 김 시장과 해외연수 친분”
파주시 “공정한 적격 심사로 선정…고소인 주장은 사실무근”
김경일 경기 파주시장 등 공무원들이 경찰수사를 받을 처지에 놓였다.

파주시 전역에서 발생하는 생활폐기물 처리업체 선정 과정에서 입찰에 참가했던 한 업체가 경기북부경찰청에 고소장을 제출했기 때문이다.

해당업체는 고소장에 국가계약법 위반, 공정거래법 위반, 직무상 비밀 등을 위반했다고 주장했다. 고소를 당한 공무원은 김경일 시장과 국장 2명, 업무 관계자 2명을 포함해 모두 5명이다.

파주시는 올해부터 내년 말까지 2년 동안에 파주시 13개 구역의 생활폐기물 수집과 운반 및 가로청소대행 업체를 선정하기 위해 입찰 공고를 냈다. 용역비용은 803억3000여 만 원이다.

이번 입찰에는 모두 43개 업체가 지원을 했으나 2차 절차를 거치면서 13개 업체가 최종 선정됐다.

이에 대해 고소장을 제출한 업체는 상당수의 업체들이 시설조건을 갖추지 못했거나, 친인척 등이 선정되면서 공정성을 잃었다면서 수사를 촉구했다.

A사는 생활폐기물선별장을 확보하지 않았고, 지난해 김 시장과 함께 해외연수를 다녀왔다고 주장했다.

B사는 학교 식자재 납품한 신규 업체였으나, 갑자기 청소대행업체를 만들어 선정이 됐다면서 김 시장과의 연관성을 제기했다.

C사는 이번 입찰에 추진한 모국장의 친동생으로 운영하는 고기 유통과 관련한 농업회사이다.

C사는 지난 2022년 약 40여 명에게 사업에 필요한 투자 금을 받았지만, 사업주진으로 투자사와 소송을 진행 중에 선정됐으며 채권자 중에는 이번 입찰에 선정돼 시와 계약을 체결한 업체에 포함이 됐다고 주장을 하고 있다.

C사는 지난 2017년부터 파주시 자원순환센터 2곳에서 김포의 매립지까지 쓰레기를 운반해 오고 있다.

앞서 파주시는 지난해 7월 환경사업본부의 신규 국을 신설한 바 있다. 이 때문에 특정업체를 밀어 주기 위한 조직 개편이라는 의혹을 받아왔다.

이에 대해 파주시는 “공정한 적격 심사를 통하여 업체들을 선정했고, 고소인 주장은 터무니가 없는 사실과 전혀 다른 내용들로 사실무근”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업체가 선정되면서 기존 10개 업체에서 13개 업체로 늘어났고, 신규업체가 5곳 진출했다. 기존업체는 7곳만 사업을 계속할 수 있게 됐다.

또한, 기존 업체 7곳 중 1곳은 8년, 나머지 6곳은 지난 1990년대 지금까지 사업을 해오고 있으며 시로부터 수십억 원의 대행료를 받아 왔다.

스포츠동아(파주)|고성철 기자 localkb@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