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 ‘노인요양시설 감염관리’ 담당자 교육 실시

입력 2024-03-24 14:03: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시흥시 요양시설 감염관리자 역량 강화 교육 모습. 사진제공ㅣ시흥시청

시흥시는 지난 22일 시흥 ABC행복학습타운에서 노인요양시설 감염관리 담당자 50명을 대상으로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기저질환이 있거나 면역력이 약화된 어르신들이 거주하는 요양시설은 감염에 취약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에 따라 교육은 올바른 개인위생수칙 준수, 다제내성균 관리, 전파경로별 감염관리, 보호구 적정 탈의 등을 강조해 시설 감염관리 담당자의 감염 예방 및 대응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초점을 맞췄다.

시는 감염병 발생이 높은 시설에 대해서는 교육과 더불어 현장 컨설팅을 통해 실질적인 지원을 할 계획이다. 특히 시는 감염병 예방을 위해 손 위생이 중요하다고 보고 손 씻기 교육 장비(뷰박스) 대여를 통해 개인위생과 감염 예방을 위한 효과적인 손 씻기를 연중 지원하고 있다.

‘뷰박스’는 형광물질이 함유된 로션을 손에 바르고 평소처럼 손을 씻은 후, 박스에 손을 넣어 형광물질이 남아 있는지 확인함으로써 올바른 손 씻기가 이루어졌는지 확인할 수 있는 장치이다. 이 기기는 특히 감염병 예방과 관련된 환경에서 손 씻기 교육 및 훈련에 유용하다.

시 방효설 보건소장은 “집단감염 가능성이 큰 노인요양시설의 감염관리자에 대한 지속적인 역량 강화 교육과 현장 컨설팅으로 감염병으로부터 안전한 지역사회를 조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스포츠동아(경기)|장관섭 기자 localcb@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