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이용욱 해경 국장 경질… ‘논란 결국 사실이었나?’

입력 2014-05-01 15:03: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세월호 이용욱 해경 국장 경질’

[세월호] 이용욱 해경 국장 경질… ‘논란 결국 사실이었나?’

이용욱 해양경찰청 정부수사국장이 세모그룹과 전혀 관계 없다고 주장한 가운데 해경이 이용욱 해경 국장을 경질했다.

1일 SBS 보도에 따르면, 이용욱 해경 국장은 이날 새벽 긴급 기자회견을 자청해 “근무 당시에는 이른바 구원파 신도였지만, 퇴사 후 인연을 끊었고 해경 채용 과정에서 유병언 전 회장의 지원을 받은 적이 없으며 세월호 수사에도 관여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그는 “당시 나는 실무자고 유 전 회장은 오너였기 때문에 그런 관계는 전혀 없었다. 내가 회사 그만둔 97년 이후에도 세모의 유병언 회장이나 임직원들과 자리를 함께하거나 만나거나 전화를 한 일이 전혀 없었다”고 말했다.

현재 이용욱 해경 국장은 세월호 범부처 사고대책 본부의 현장 대응팀에 속해 있다. 그는 사고 초기부터 진도 팽목항에서 구조 현장과 연락하며 실종자 가족들에게 수색 상황 등을 알리는 역할을 했다.

그런데 이용욱 해경 국장이 지난 1991년부터 7년 동안 청해진해운의 모체격인 세모그룹에서 근무했던 사실이 뒤늦게 드러난 것. 그는 근무 마지막 해인 1997년 조선공학 박사학위를 취득했고, 논문에서 유 전 회장에게 면학의 기회를 만들어줘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또 이용욱 해경 국장은 이후 해경청에 조선공학박사 학위 소지자 특별자격으로 채용됐다.

이에 대해 해경은 오해의 소지를 없애기 위해 이용욱 해경 국장의 보직 이동이나 제기된 의혹에 대한 자체조사방안 등을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으나 얼마 후 이용욱 국장을 경질했다.

사진|‘세월호 이용욱 해경 국장 경질’ 방송캡처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